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3.25 20:00:00
  • 최종수정2018.03.25 20:00:00
[충북일보] 6·13지방선거 관련 소식이 각 지역 신문과 방송 등 언론의 주요 관심사다.

충북 언론에서 보도되는 내용은 각양각색이다. 야권의 충북도지사 후보 단일화 문제부터 각 선거별 출마 후보 동향까지 다양하다. 최근엔 후보별 공약 발표 내용이 게재되고 있다. 충북도교육감 선거 후보 이야기도 심심찮게 나온다.

도지사나 시장·군수,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모두 지역을 위해 필요하다. 교육감 역시 다르지 않다. 지역교육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자리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유권자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지역의 운명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교육감 선거는 특히 더 중요하다. 지역교육의 현재는 물론 미래까지 결정하기 때문이다. 누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많은 게 달라진다. 우선 해당 지역 교육과정이 달라진다. 다시 말해 교육감 선거는 교육의 질과 직결된다.

선거 때마다 이슈가 되는 교육 공약은 대개 교육 정책과 관련된다. 때론 사교육비 절감을 내용으로 한다. 무상보육이나 무상급식 등도 단골 메뉴다. 당연히 해결해야 할 중등교육 전체의 문제를 공약화하기 일쑤다.

하지만 충북도교육감 후보는 충북교육의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 뜬 구름 잡는 식의 캠페인성 구호로 할 수 있는 건 하나도 없다. '충북 교육엔 많은 문제가 있으니 충북 교육을 바르게 이끌어 나가겠다'는 식의 각오론 어림없다.

눈앞의 문제부터 해결할 의지를 밝혀야 한다. 지역의 문제도 파악하지 않고 교육 전체를 말하는 건 어불성설이다. 충북도교육감 후보라면 당연히 충북에 집중해야 한다. 무엇보다 교육이 이뤄지는 현장부터 잘 살펴야 한다.

대부분의 학교는 '미래'의 어떤 목표를 상정한다.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해 '지금'의 행복을 유예하곤 한다. 고등학교 평가기준이 대입성적이나 명문대 진학률인 이유와 궤를 함께 한다. 충북도내 대부분의 학교도 별로 다르지 않다.

일선학교 교육현장엔 좋은 일만 있는 게 아니다. 교원 간, 교원과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갈등이 항상 존재한다. 때론 확대 재생산 돼 학교 담장을 넘기도 한다. 사회 문제로 비화돼 골칫거리가 되기도 한다.

교육현장에서 갈등의 재생산은 바람직하지 않다. 물론 '좋은 게 좋다' 식으로 어물쩍 넘어가는 건 더 좋지 않다. 사회 전반에 급속히 퍼진 '미투 운동'도 마찬가지다. 교육현장에서 당사자를 직접 만나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적어도 충북도교육감 후보라면 교육의 문제를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실천논리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현장에 만연한 문제를 정책으로 해결하는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 그게 충북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는 길이다.

충북도교육감 선거는 지금 '충북교육 위기론'을 어떻게 슬기롭게 극복하느냐에 달렸다. 중·고등학교의 '기초학력 문제', '행복 학교' 등은 충북교육이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 중 일부다. 중요한 건 학생들의 생각이다.

찬성이든 반대든 상관없다. 충북도교육감 후보들의 교육정책은 당연히 '미래의 학생'이 아닌 '지금의 학생'에게 맞춰져야 한다. 지금이 중시되는 교육정책을 위해 현장으로 나서야 한다. 교육현장은 지금 새로운 학기를 맞아 가뜩이나 분주하다.

야권 후보라면 더더욱 충북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하나하나 따져봐야 한다. 현직 교육감의 공약이 제대로 이행됐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후보 단일화는 이런 일련의 작업을 마친 뒤 누가 더 적합한 지 따져 해도 늦지 않다.

교육에 대한 분명한 철학이 없이 하는 후보 단일화는 무의미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