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08년만에 고향 돌아온 홍명희 자필편지

풍산 김씨·한국국학진흥원 협조
김씨 집안에 고마움 표하는 내용

  • 웹출고시간2018.03.21 17:42:49
  • 최종수정2018.03.21 18:59:19

홍명희 편지(1910년 8월 홍명희가 김지섭에게 보낸 편지)

ⓒ 괴산군청
[충북일보=괴산] 지난 2월 안동에서 발견된 소설 '임꺽정'의 작가 벽초 홍명희의 자필편지가 108년 만에 작가의 고향인 괴산으로 돌아왔다.

21일 괴산군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편지는 모두 4통으로 경북 안동시 풍산면 오미리 풍산김씨 집안에서 한국국학진흥원에 기탁했고, 풍산김씨 문중과 한국국학진흥원의 협조로 고향인 괴산군으로 복원돼 돌아오게 됐다.

또한 이번에 괴산군으로 돌아온 편지는 본원본 형태로 원본은 한국국학흥원에서 보관하고 있으며, 필요시 괴산에 원본을 제공해 전시할 계획이다.

편지에는 홍명희의 부친 홍범식 열사가 금산군수 재직시절 나라가 망하자 1910년 8월 29일 자결한 후 아버지 상을 치른 홍명희가 풍산김씨 집안에 고마움을 표하는 내용과 나라를 일제에 빼앗기고 아버지를 잃은 것에 대한 애절함과 비통함이 담겨있다.

편지를 받은 김지섭은 안동 출신으로 일제강점기 의열단 단원으로 1924년 1월 5일 일본황궁에 폭탄을 투척한 후 일반 지바구치소에서 순국한 독립운동가이자, 홍범식 자결 직전 당시 금산재판소에서 통역 겸 서기로 일하며 홍명희에서 아버지 유서를 전달한 장본인이다.

한국국학진흥원에 따르면 이 편지들은 벽초 홍명희가 직접 붓으로 쓴 국내 최초로 발견된 자필 편지로서, 애국심에 붙타는 안동 출신 독립운동가와 순국열사 홍범식과의 애국 동지 인연을 드러낸 소중한 자료다.

또한 학계에서는 청년 홍명희가 성년이 돼 울분을 참지 못하고 독립운동에 참여하고 평등한 세상을 구현하려는 이념을 담은 소설 '임꺽정'까지 쓰게 된 배경으로 추정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 편지는 일제강점기 민족적 아픔의 역사와 격동의 근대사에서 비운의 천재문학가 홍명희를 통해 근대 문학인의 정신적 혼돈과 방황을 느낄 수 있고, 나라의 소중함과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귀중한 자료"라며, "앞으로 편지 전시를 통해 많은 관광객 유치로 역사와 문화가 함께 살아 숨쉬는 괴산의 문화관광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괴산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