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3.20 12:59:19
  • 최종수정2018.03.20 12:59:19

20일 옥천군 이원면 윤정리 김지환씨 만금농원에는 다래와 키위 묘목 접붙이기가 한창이다.

ⓒ 옥천군
[충북일보=옥천] 전국 유일의 묘목특구인 옥천군 이원면에서 묘목 접붙이기가 한창이다.

접붙이기는 서로 다른 두 나무의 일부를 잘라 연결해 하나의 개체로 만드는 재배 기술이다.

이 경우 한 식물은 뿌리를 통해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바탕나무(대목(臺木))가 되고, 실제 과실 등을 얻기 위한 나무는 접수 또는 수목(穗木)이라 불린다.

보통 병충해에 내성이 있는 대목을 사용해 병충해 피해를 막거나, 젊은 나무를 사용해 많은 열매를 맺게 하는데도 이용한다.

접붙이기는 두 나무 사이의 유연관계가 가까워 상성이 좋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기 때문에 대개 같은 넝쿨류 등에서 서로 접붙이기가 이루어진다.

20일 이원면 윤정리의 만금농원 김지환 대표 비닐하우스에서는 지난 2월 말부터 시작한 다래와 키위 묘목 접붙이기로 손놀림이 분주하다.

길이 7~10cm 정도로 붙여진 대목과 접수는 최대 길이 150~200cm 까지 자라 올 10월께부터 시중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2016년 기준 옥천군 특구작물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옥천에서는 173곳의 전문재배 농가가 239.5ha의 묘목밭에서 연간 1천122만주의 묘목을 생산하고 있다.

제19회 옥천묘목축제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옥천이원묘목'이란 주제로 오는 3월 30일부터 4월 3일까지 5일간 옥천묘목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23ha 규모의 묘목공원으로 장소를 변경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서는 묘목공원 준공식과 더불어, 인기가수 개막 축하공연, 군민노래자랑, 묘목 무료로 나눠 주기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