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3.14 20:00:00
  • 최종수정2018.03.14 20:00:00
[충북일보] 6·13 지방선거가 석 달도 남지 않았다. 교육감 선거 분위기도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진보와 보수 간 격돌이 예상된다.

충북에선 보수 색채의 후보 단일화가 변수로 급부상하고 있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얼마 전 '행복교육감추대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런 다음 지난 12일 심의보·황신모 예비후보에게 단일화 합의안을 각각 전달했다.

두 예비후보는 하루 뒤인 13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통합 단일후보 협약식을 열고 합의서에 서명했다. 추대위는 양측 후보의 동의를 얻어 단일화 방법과 절차를 확정할 계획이다. 세부과정은 최대한 양 후보자와의 협의에 따르기로 했다.

추대위는 24명으로 추대위 위원을 구성하고 단일후보 발표와 함께 명단을 공개키로 했다. 시기가 다소 늦춰지더라도 단계적으로 단일화 작업을 진행키로 했다. 두 후보의 공약과 자질을 검증하기 위한 토론회도 계획하고 있다.

교육감 선거는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 선거와 좀 다르다. 유권자들이 정책 투표 경향을 띠다 보니 민심의 흐름이 일정하지 않다. 현 정부나 특정 이념세력에 마냥 호의적이지도 않다. 교육정책 특성상 그 때 그 때 변할 때가 많다.

현 정부가 내놓은 교육정책도 논란을 낳은 게 많았다. 대입수학능력시험 개편 연기, 자율형 사립고·외국어고 폐지, 유치원·어린이집 방과 후 영어수업 금지 등이 대표적이다. 충북에선 행복교육지구사업과 관련한 논란이 많았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의 재선 출마는 확실하다.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5월 초 출마 선언과 함께 선거전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후보 단일화에 나선 보수 진영의 거센 도전이 예정돼 있다. 진보와 보수의 접전이 예상된다.

보수 측의 후보 단일화 의지는 비교적 강하다. 물론 개인별 의견차는 있다. 하지만 4년 전 교육감 선거의 학습효과는 분명하다. 게다가 지금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이 60%를 웃돈다. 보수 쪽에 유리할 게 없다.

이런 분위기도 보수 측의 단일화 분위기를 촉진했다. 보수 진영은 지난 선거에서 보수 다자 구도에 따른 역풍을 톡톡히 체감했다. 반면 진보 진영은 4년 전 전국 14곳에서 교육감 후보 단일화에 성공했다. 그리고 13곳에서 교육감을 차지했다.

보수 진영이 선거 초반부터 단일화에 나선 까닭은 여기 있다. 하지만 후보 단일화가 능사는 아니다. 게다가 김 교육감의 당선을 막기 위한 전략으로 비춰져선 곤란하다. 단일화 명분이 충북 공교육 백년대계를 위한 결단임을 보여줘야 한다.

심 예비후보나 황 예비후보는 아직 충북교육 개선을 위한 비전이나 정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만 높일 뿐 세부적인 정책 제시가 없다. 어떻게 바꿀 것인가에 대한 대책이 없다. 교육에 대한 투자 방법까지 제시해야 한다.

교육에 대한 분명한 철학이 없는 단일화는 무의미하다. 심·황 두 예비후보는 평생을 대학교육에 몸담았다. 그러다 보니 초·중등 등 교육계 내부 사정을 잘 알지 못한다는 평가도 있다. 그게 아니란 걸 공약으로 증명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충북교육의 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진보교육감 시대 4년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도 지적해야 한다. 출범 1년의 문재인 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중간평가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게 능력이다.

단일화는 만능열쇠가 아니다. 단일화 역시 도민의 신뢰 없인 무의미하다. 정책으로 믿음을 주는 길밖에 없다. 충북교육만족도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부터 고민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