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3.08 20:00:00
  • 최종수정2018.03.08 20:00:00
[충북일보] 오송역세권 개발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6·13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출마 후보들이 오송역세권 개발 관련 공약들을 발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드리운 먹구름은 좀체 걷히지 않고 있다. 충북도의 공영개발이 무산된데 이어 민간사업마저 좌초됐기 때문이다.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의 공약이 추진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지 의심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은 충북도가 지난 2005년부터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했다. 하지만 민간사업자 공모에서 투자자를 찾지 못했다. 결국 지난 2013년 12월 도시개발계획구역(162만3천㎡)에 대한 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다음엔 토지주 등이 나서 민간 주도로 사업을 추진했다. 2014년 4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2015년 11월 조합 설립인가도 받았다. 환지방식의 역세권 개발사업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하지만 내·외부의 어려움으로 위기를 맞았다. 기반시설 사업비 부담, 조합 내홍 등의 악재가 겹쳤다. 결국 시행사가 지난해 3월29일 사업 철수를 결정하면서 다시 무산됐다. 민영 방식까지 실패하면서 추진동력이 없어졌다.

그랬던 오송역세권 개발 분위기가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조금씩 바뀌고 있다. 개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공영개발 방식으로 회귀 주장도 나왔다. 지자체 주도의 공영개발이 민간개발로 전환됐던 만큼 공영개발로 다시 돌아가자는 논리다.

그러나 오송역세권 사업에서 중요한 건 공영이나 민영 등 개발방식이 아니다. 개발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 자체가 중요하다. 그런 다음 오송역세권을 매개로 주변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뭉쳐지도록 하는 게 관건이다.

그렇게 돼야 오송이 기업들에게도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 오송역은 경부와 호남 KTX 유일의 분기역이다. 세종시의 관문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오송역세권 개발은 단순한 역세권 개발이 아니다. 행정, 교통, 산업의 길목 개발을 의미한다.

오송역 주변은 허허벌판이다. 지난 2005년 발표된 '오송 신도시 기본계획'은 10년 넘게 장밋빛 청사진에 머무르고 있다. 그 사이 오송역의 입지를 흔드는 위협은 계속되고 있다. 세종역 신설은 여전히 논란거리로 남아있다.

오송역은 이제 누가 뭐라 해도 국가 고속철도망의 중심이다. 역세권 개발도 걸맞게 해야 한다. 상업과 관광, 교통시설 등이 제대로 연계된 집단시설 구축이 필요하다. 효과를 극대화 해 오송 전체 발전을 이끌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오송역세권을 대중교통망 중심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KTX 호남선과 경부선의 분기점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건설해야 한다고 본다. 1~2시간 내 광역 이동하는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맞춤형 공간이 돼야 한다.

오송역세권은 오송신도시와 오송역 기능에 맞게 개발돼야 한다. 성공 여부는 대중교통 지향형 복합용도 도시로 개발 여부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상업용지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존 역세권 개발과 달라야 한다는 말이다.

오송역세권 개발은 충북도와 청주시의 집중정책으로 실현해야 할 과제다. 두 지자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사업이다. 선거철에 급조한 공약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의 한 표 구걸용은 절대 아니다.

오송역세권은 반드시 개발돼야 한다. 그리고 활성화 돼야 한다. 그래야 오송역이 충북 발전을 견인하는 미래 건설 통로가 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