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방 수호, 저희가 책임지겠습니다"

육군학생군사학교 임관식 열려
다문화가정·3대 장교 가족 등 이색 임관생 눈길

  • 웹출고시간2018.03.01 20:00:00
  • 최종수정2018.03.01 20:00:00

지난 28일 괴산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열린 '2018년 학군장교 임관식'에서 해군학군 63기로 임관한 파나마료브 다니엘(24·연세대 노어노문학과) 소위가 늠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니엘은 러시아 국적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다문화 가정 자녀다.

ⓒ 강준식기자
[충북일보] "진정한 한국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해병대를 선택했습니다."

해병대를 상징하는 '빨간 명찰'을 가슴에 단 그의 모습은 누구보다 늠름해 보였다.

지난 28일 괴산 육군학생군사학교. 대한민국을 지키는 장교들의 시작을 알리는 '2018년 학군장교 임관식'이 육·해·공군 및 학교별 합동으로 처음 열렸다.

서로 다른 사연을 지녔으나, 조국을 지키겠다는 사명감은 같아 보였다.

그중에서도 군복에 적힌 외국 이름이 눈에 띄었다. 그의 명찰에 적힌 '다니엘'. 제대로 된 이름은 '파나마료브 다니엘(24·해군학군 63기·연세대 노어노문학과)'이었다.

러시아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밑에서 자란 다니엘은 10살이 되던 해 한국인으로 귀화했다.

선교사 아버지를 따라 8살 때 한국에 들어왔지만, 누구도 한국인으로 인정해주지 않았다. 그렇다고 러시아인으로 인정받지도 못했다. 남들과 다른 생김새로 인해 어린 나이에 수많은 상처를 받아야만 했던 다니엘은 귀화를 결심했다.

다니엘은 누구보다 한국인이 되고 싶었다. 남들보다 뒤늦게 한국인이 됐지만, 그의 조국은 대한민국이었다. 나라를 위한 그의 생각은 '빨간 명찰'로 이어졌다.

다니엘은 "대한민국 최북단에서 조국 대한민국을 수호 하고 싶어 해병대를 지원하게 됐다"며 "부모님도 저의 결정을 존중해주고, 응원해주셨다"고 임관 소감을 말했다.

그러면서 "소대장으로서 부대원과 소통을 하는, 소대원이 우선이 되는 리더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소위로 정식 임관한 다니엘은 앞으로 우리나라 최전선에 위치한 서해5도 중 백령도에서 대한민국을 수호할 예정이다.

지난 28일 괴산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열린 '2018년 학군장교 임관식'에서 공군 소위로 임관한 류형석(24·공군학군 45기·가운데) 소위가 육군학군 20기로 중위 전역한 아버지 류기태(60)·어머니 김수정(54)씨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강준식기자
장교로서 3대째 우리나라를 지키는 가족도 있었다.

충주 한국교통대학교를 졸업하게 된 류형석(24·공군학군 45기) 소위.

그는 조종 장학생으로 뽑힐 만큼 우수한 교육 성적을 받았다. 그런 그가 장교의 꿈을 갖게 된 것은 할아버지와 아버지 때문이었다.

그의 할아버지는 故 류춘희씨로 1951년 갑종장교로 임관해 6·25 한국전쟁에 참전한 참전용사다. 아버지 류기태(60)씨도 육군학군 20기로 임관해 장교로 복무하다 중위로 전역했다.

류형석 소위가 임관하면서 3대에 걸친 '장교 가족'이 탄생한 것이다. 류 소위의 꿈을 가장 기뻐해주고 지원해준 가족 역시 할아버지와 아버지였다.

류 소위는 "군인이었던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보며 공군 조종장교의 꿈을 키워왔다"며 "부족한 비행훈련을 마친 뒤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힘'으로 거듭나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그의 아버지 류기태씨도 "저와 할아버지에 이어 조국의 부름에 기꺼이 답한 아들이 자랑스럽다"며 "대를 이어 국가에 충성하는 멋진 군인, 솔선수범하는 리더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임관식은 육군학생군사학교·해군 제1군사교육단·공군 기본군사훈련단·해병대교육단 등에서 군사교육을 마친 뒤 임관종합평가를 통과한 교육생 4천111명(육군 56기 3천740명·해군 63기 114명·공군 45기 127명·해병대 130명)을 대상으로 열렸다.

/ 강준식·조성현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