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용하구곡' 첫 도록 발간

사단법인 병산영당
제1곡에서 제9곡까지 수록

  • 웹출고시간2018.02.25 14:25:51
  • 최종수정2018.02.25 17:59:07

'용하구곡, 의당 박세화의 사유 공간'과 의당 박세화 선생 영정.

ⓒ 제천시
[충북일보=제천] 사단법인 병산영당(도유사 안광영)이 '용하구곡, 의당 박세화의 사유 공간'을 발간했다.

용하구곡(用夏九曲)은 한말 대유학자인 의당 박세화(毅堂 朴世和, 1834~1910) 선생이 제천시 덕산면 억수리를 시작으로 16㎞에 이르는 상류로 올라가며 용하동 일대의 빼어난 아홉 승경지에 붙인 명칭을 말한다.

박세화 선생은 용하구곡의 설정은 "도에 나가기 위한 순서를 읊은 것"이라 하며 각자(刻字)를 통해 우리의 도통의식을 확고히 하고 문인들에게 도학의 이해와 실천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했다.

현재 전국에 남아있는 대부분 구곡은 그 일부가 훼손돼 온전히 보존되고 있는 사례가 매우 드문데 반해 용하구곡은 제1곡 청벽대에서 부터 제9곡인 강서대까지 아홉 군데의 경관이 원형 그대로 보존돼 있다.

박세화 선생의 문집인 '의당집'에는 용하구곡에 모두 26개의 각자를 새겨 놓았다고 기록됐지만 100여년이 넘는 오랜 시간동안 수해와 낙석으로 인해 현재는 17개만이 남아 있다.

사단법인 병산영당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모든 글자를 탁본하고 촬영했으며 특히 드론을 띄워 촬영한 사진 자료가 아주 시원한 맛을 주기에 충분하다.

원광대 정경훈 교수의 해제를 붙여 우리나라 최초로 용하구곡 전문도록을 발간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의당 박세화의 사유공간 도록

도록은 모두 3부로 나눠 편집했으며 1부는 의당 박세화의 용하구곡으로 1곡부터 9곡까지의 매곡마다 사진과 탁본자료를 실었다.

또 2부는 용하계곡과 용하구곡, 3부는 박세화의 삶과 학문을 다뤘다.

이 도록을 총괄기획한 양승운 병산영당 수석장의는 "발간과 동시에 탁본과 사진전을 개최하자는 연락이 오고 있다"며 "월악산국립공원이라는 특수성과 등산객의 출입을 허용하지 않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용하구곡의 자연환경에 의당 박세화 선생의 철학이 함께 어우러져 사람들의 궁금증이 증폭돼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용하구곡은 현재 월악산국립공원 내에 있는 관계로 평상시에 일체의 출입이 금지되지만 병산영당은 많은 어려움 속에도 불구하고 학술조사를 목적으로 탐방허가를 받아 이 작업을 완료했다.

병산영당 관계자는 "향후 전국의 대학 도서관과 학술연구 단체에 배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