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수필과 함께하는 겨울연가 - 바람은 치마를 끌며

함기석의 생각하는 시 45

  • 웹출고시간2018.02.08 16:15:40
  • 최종수정2018.02.08 19:30:18
[충북일보]  노향림은 1970년대 우리 시단에서 이미지 중심의 모더니즘을 깊이 있게 탐색한 시인이다. 김광균, 김종삼, 김춘수의 이미지 미학을 승계한 묘사의 달인, 시간 속의 풍경을 포착해 풍경 속의 시간을 이미지로 그려내는 감각파 시인이다. 그녀는 독자를 향해 어떤 주장도 계몽도 설교도 하지 않으며, 사물과 풍경을 인간의 모습으로 그려내는 즉물적 언어를 구사한다. 시인의 몸은 이미지 변환장치이자 혼합 진공관인 셈이다. 그 결과 해에게선 깨진 종소리가 울리고, 지붕 위에서 남자가 켜는 바이올린 소리는 하늘 멀리 날아가 한 점 가오리연이 된다.

노향림 시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주요 특징은 대략 3가지다. 첫째는 시인 자신이 이미지 속에 철저히 가려진다는 점이다. 시인은 풍경 뒤로 한 걸음 물러서서 숨은 채 풍경의 다양한 이미지들을 통해 마음을 드러낸다. 둘째는 사물들이 시의 주체로 등극하면서 정작 시인은 지독한 고독 속에 놓인다는 점이다. 시속의 이미지는 시인의 고독과 자의식이 반영된 심리적 치환물이기도 한 것이다. 셋째는 비인간적이라 할 만큼 냉정한 시선으로 이미지를 병치시키거나 병렬시킨다는 점이다. 이미지가 의미에 종속되지 않도록 의미를 배제하면서 건조하게 풍경을 그리는데 이런 객관적 묘사를 통해 삶에 드리워진 불안과 고독, 허무와 절망, 고통과 꿈을 섬세하게 포착한다.

압해도는 전남 신안군에 있는 다도해 중 하나로 목포에 가장 가까이 위치한 섬이다. 개펄이 많아서 갯것이 많은 곳으로 시인의 유년 시절 그리움이 농도 짙게 배어있는 공간이다. 시인의 꿈과 동경, 아픔과 슬픔이 함께 자리하는 신화적 원형공간이다. 어린 시절 시인이 목포시 산정동에 살 때 마을 야산 기슭에서 바라보던 건너편 압해도, 섬 주변의 개펄과 파도와 바람은 시인의 기억들이 아로새겨진 이미지 파편물들이다. 개펄, 바람, 바닷물 등이 낭만적 서정으로만 채색되지 않고 비애와 질곡의 시간을 품은 비극 이미지로 그려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바람에 살이 하얗게 깎인 파도나, 등이 굽고 관절이 깎인 채 개펄을 기는 바람은 자연의 풍경이면서도 개펄을 제 살처럼 끌어안고 살아가는 바닷가 아낙들의 모습으로 읽힌다. 풍경이 곧 사람인 비극의 이미지 세계가 펼쳐지고 있다. 이처럼 노향림 시 전반에 나타나는 풍경엔 풍경과 함께 살을 섞고 살아가는 자들의 비애와 아픔이 깊게 자리하고 있다. 슬픔에 젖은 눈으로 인간의 아픈 생애와 낮은 곳을 바라보는 시인의 비극적 시선이 느껴지는 시다.

/ 함기석 시인

바람은 치마를 끌며 - 노향림(盧香林 1942∼ )

압해도엔 바람이 많아서

살이 하얗게 깎인 파도가 많다.

파도가 파도끼리

앞의 파도가 뒤의 파도에게

두런두런 이야기를 한다.

갯벌에는 밤새 빠져 나갈

구멍이 있을까·

바다엔 구멍이 많을 테지·

뻘밭을 훑으며

바람은 치마를 끌며 스스로 얼게미를 만든다.

마을 속에 떨어진

마을을 건지려고

얼게미를 만든다.

뻘밭 전체를 껴안으며

바닷물이 이야기한다.

제 몸이 굽어

뻘밭이 되는 줄도 모르고

바다 전체를 껴안으며,

압해도엔 바람이 분다.

등이나 관절 부위가 하얗게 깎인

바람이 긴다.

압해도가 나를 가두어 놓고

바람이 분다.

남은 생애를 몇 소쿠리

건지기 위해

전 생애로 부는 바람

오늘도 부는 바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