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 효자노릇 '톡톡'

지난해 5천100여대 임대하며 전년대비 11% 증가
올해 2억4천300만원 상당 농기계 추가 구입 예정

  • 웹출고시간2018.02.08 13:35:06
  • 최종수정2018.02.08 13:35:06
[충북일보=옥천] 옥천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인들의 농기계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관내 3곳에서 운영 중인 농기계 임대사업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옥천본소와 청산면(남부권), 안남면(북부권) 3개소에 위치한 농기계 임대사업장은 트랙터 외 52종 493대의 다양한 농기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총 5천100여대를 임대하며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고령화·부녀화로 인한 일손부족과 농기계값 상승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영농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는 이 임대 사업은 특히, 지난해 봄 영농철에 하루 평균 80여 건의 농기계를 임대하며 큰 성황을 이뤘다.

봄철 영농기 초반에 주로 사용되는 농기구들은 연간 사용 시간은 짧은 반면, 구입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 임대해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실제로 퇴비 살포기의 경우 연간 몇 회 정도의 짧은 사용기간에도 불구하고 기계 구입비용은 고가이기 때문에 대규모 경작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비용대비 사용률이 낮은 편이다.

이 경우 노동력 절감을 위해서는 필수장비로, 임대수요도 높아 최소한 사용 일주일 전에는 미리 예약해야 한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비료살포기를 비롯해 잡곡수확기, 원판쟁기와 승용이앙기 등 농업인 선호도가 높은 농기계를 추가로 구입해 임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6일 농업기술센터는 위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농업기계 임대사업 운영위원회 회의가 열려 지난년도 농기계 임대실적 보고와 올해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또한, 농업인들의 추가 구입요구가 많았던 농기계를 중심으로 2억4천300만원 상당의 12종 23대의 농기계 신규구입 계획을 확정했다.

유병목 농업기계팀장은 "지난해 총 5천108대의 농기계를 임대하며 농업인들의 영농비 부담을 크게 줄였다"며 "올해도 농업인들의 수요가 많은 농기계들을 중심으로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