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출신 젊은 음악가들의 친절한 해설로 듣는 클래식

충북예고 출신 '옴므 클래식'
오는 6일 청주아트홀서 공연
바로크·르네상스시대 곡 연주

  • 웹출고시간2018.01.31 17:13:31
  • 최종수정2018.01.31 19:35:20

'옴므 클래식' 공연 포스터.

ⓒ 옴므 클래식
[충북일보=청주] 딱딱한 클래식 음악을 대중화하려는 시도는 수차례 있었다. 그런데도 상황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클래식 공연 초대장을 받으면 덜컥 겁부터 난다는 자조 섞인 농담은 여전히 현실이다. 대중을 위한 '친근한 클래식'. 어디서부터 출발해야 할까.

이제 막 음악가로 첫 발을 내딛은 '옴므 클래식' 청년들은 말한다. 클래식을 조금만 알면 따분함과 지루함 대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고 말이다. 오는 6일 오후 7시 청주아트홀에서 이들이 마련한 공연 또한 대중들이 클래식 음악에 한 걸음 더 편하게 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팀 이름인 '옴므 클래식'은 프랑스어로 '고전적인 남자들'이라는 뜻이다. 고등학생 배건웅군을 포함한 20대 기타리스트 안용헌, 피아니스트 김주성, 이지성씨 등 총 4명의 충북예술고등학교 선, 후배들로 구성됐다. 그 동안 국내 유수 콩쿠르를 휩쓸며 이름을 알리던 이들은 지난해 10월부터 고향 충북을 위한 공연을 준비했다.

'옴므 클래식' 공연 리플릿.

ⓒ 옴므 클래식
공연 1부는 '르네상스와 바로크'라는 주제로 정했다. 베토벤과 모차르트로 잘 알려진 18세기 고전주의 클래식을 벗어나, 16세기까지 클래식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 셈이다. 'Ricercar No.34, La Compagna',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1,2', 'Keyboard Sonata in d minor, K. 141' 등 총 6곡이 연주된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피아니스트 이지성씨가 작품 해설자로 나선다. 대중들이 난해할 수 있는 곡들의 관람 포인트와 요소 등을 알기 쉽게 일러줄 예정이다.

이어 2부에서는 '프레임(Frame)'이라는 주제로 각각 폴로네이즈, 발라드, 판타지, 소나타, 왈츠라는 다양한 장르의 프레임을 선보인다. 이 무대에서는 'Ballade No. 3 A flat Major'를 비롯해 'Guitar Sonata', 'La Valse' 등 연주곡들을 선사한다.

팀 리더인 이지성씨는 "클래식은 딱딱하다는 선입견이 많아 대중과의 거리가 멀어졌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새로운 장르'라고 여기는 분들도 많다"며 "이번 공연은 어떻게 하면 클래식을 좀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소개할 수 있을 지 고민하다 탄생한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첫 공연인 만큼 미흡한 점도 많겠지만 관객 분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한다"며 "공연을 계기로 향후 도내 클래식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기적 공연을 개최하는 등 젊은 음악가로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연은 전석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옴므 클래식에 문의하면 된다(010-4873-9060).

/ 강병조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