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현순 신임 충북도 여성정책관 "찾아가는 정책관되겠다"

활발한 민간단체 활동 충북 강점
민·관 거버넌스 구축해 정책 추진

  • 웹출고시간2018.01.18 17:13:06
  • 최종수정2018.01.18 17:13:13
ⓒ 강병조기자
[충북일보] 저출산과 고령화 심화로 전통적 가족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부부와 미혼의 자녀로만 구성된 핵가족이 무너지고 1인 가구, 한 부모 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등장하고 있다.

핵가족을 전제로 논의된 '일·가정 양립 정책' 또한 새로운 가족 형태를 배제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최근 '일·생활 균형 정책'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추세다.

지난 9일 임명된 박현순(54·사진) 충북도 여성정책관은 변화하는 가족 형태에 발맞춰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찾아가는 여성정책관'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충북도의 가족, 청소년, 여성권익 등 관련 제도들은 발전 가능성이 높다. 다만 민과 관의 간극을 줄여야 현 정책들의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본다. 결국 찾아가는 정책관이란 말은 여러 목소리를 듣고 정책으로 구현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박 정책관은 충북도 여성 정책의 가능성을 타 지역에 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도내 민간여성단체들에서 찾을 수 있다고 봤다. 도를 중심축으로 민간단체들과 협치가 이뤄진다면 정책 방향 설정과 추진에 있어 탄력을 받게 된다는 것.

"세대별 생각이 다른 것처럼 도내 여성단체들도 각기다른 입장을 갖고 있다. 일원화된 목소리가 반드시 좋은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 다양성이야말로 충북도의 가장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청소년 정책에 대해선 두 가지 측면에서 해법을 찾고 있다. 청소년 활동 공간 등 인프라 구축과 실제 청소년들을 위한 실효성있는 정책이다.

단순히 오락시설 뿐 아니라 청소년들이 주체가 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고, 활동 측면에서는 지자체 차원의 지속 가능성이 높은 정책들이 마련돼야 향후 청소년들이 지역 주민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교실을 벗어나면 앉아서 쉴 곳이 없다. 카페 같은 공간도 어른들과 함께 공유해 청소년 스스로 기를 못 편다.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모일 수 있는 공간들이 많아져야 한다. 이탈, 중독, 배회 등의 문제도 공간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다문화가정, 노인가구 등 가정 정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가정 형태가 변화할수록 이들이 정책의 큰 틀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도내 첨단, 과학, 바이오단지를 중심으로 여성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경력단절여성이나 미취업여성들의 교육을 지원해 산업의 활력을 불어넣고, 남녀 임금격차 해소에도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공직에 온 이후 민간에서 쌓은 경험을 어떻게 하면 잘 펼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이 많다. 앞으로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도민들의 삶에 도움이 될만한 일들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

/ 강병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