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우수 자치단체 선정…도내 유일

행안부가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실적 처음 평가
도농형 우수 기초단체에 포함 전국 6개 지자체 안에 이름 올려

  • 웹출고시간2018.01.03 15:48:34
  • 최종수정2018.01.03 15:48:34
[충북일보=옥천] 옥천군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이 도내에서 유일하게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눈길을 끈다.

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주관의 '2017년도 전국 자치단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실적 평가'에서 이 같은 결과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및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7년도에 처음 실시한 것으로, 주민참여기구 구성, 주민대상 홍보 노력 등의 정량지표와 위원회 운영실적, 대표성, 투명성 등의 정성지표의 점수를 합산해 평가가 이뤄졌다.

자치단체별 여건에 따라 도시형광역, 도농형광역, 도시형기초, 도농형기초의 4개 유형으로 분류해 총 15곳을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했고, 옥천군은 경기 안성, 충남 서산 등과 함께 총 6곳을 선정하는 도농형 기초 우수단체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평가에서 군은 참여예산주민위원회, 분과위원회, 참여예산지역위원회 등의 전문적인 심의기구를 통해 참여예산제도를 내실있게 운영한 점과 예산·재정 현황 및 주민참여예산사업의 추진결과를 주민들에게 공개하는 등 건전하고 투명한 예산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옥천군은 2007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 제정 이후 주민의견 수렴, 온라인 · 오프라인을 통한 설문조사, 예산지원 신청 접수 등의 제도를 매년 운영하며 군민의 생생한 의견을 예산에 담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개최실적 51회에 달하는 참여예산주민위원회는 자치행정, 농산개발, 복지문화로 나뉘는 분과형태로 운영돼, 45명 위원의 꼼꼼하고 전문적인 심의과정을 거쳐 내실있는 예산편성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10년도에는 군수공약사업으로 선정되며 참여예산제 강화를 위한 공직자들의 강력한 추진의지와 노력이 탄탄한 주민참여제 기틀 마련에 한 몫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영만 옥천군수는 "주민과 함께 하는 투명한 예산제도 운영으로 '자치1번지' 실현을 한 단계 앞당겼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예산 운영에 있어 주민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우수 자치단체에 대한 표창은 오는 2월 '주민참여예산제 확산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있을 예정이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