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중부권 성장 위한 新동력 찾아라

①대전제는 '미호천 시대'
통합청주시 시너지 발전 축 '西向'
역사·경제·문화적 가치 무궁무진
'스토리텔링' 도시 랜드마크 부상

  • 웹출고시간2018.01.02 21:17:47
  • 최종수정2018.01.03 08:59:53

편집자

지난 2014년 7월 중핵도시를 꿈꾸며 출범한 통합청주시. 민선 6기는 통합시의 기틀을 다지는데 시간을 보냈다. 이젠 본격적인 발전 궤도에 오를 시기다. 그만큼 민선 7기는 새 동력이 절실하다. 청주시는 국토의 중앙에 위치한 교통의 요충지다. 육·해·공 인프라는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하늘길'은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전국, 나아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간다. '육로'는 KTX오송역으로 집중된다. '물길'은 미호천이 신 행정수도인 세종과 만난다. 6·13지방선거 160일을 앞두고 통합청주시의 성장 동력에 대해 총 3회에 걸쳐 조명해 본다.
①대전제는 '미호천 시대'

[충북일보]
역사적인 통합을 이룬 청주시는 새 시대를 맞았다. 바야흐로 '미호천 시대'를 개막했다.

청주의 발전 축이 서쪽으로 향한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어 보인다. 무심천에서 벗어나 더욱 넓은 세계로 진입하고 있다. 상전벽해를 이룬 세종시에 더욱 가깝게 다가가는 길 중 하나가 바로 미호천이다. 미호천은 통합의 상징이자 청주의 성장 축이기도 하다.

◇도시 발전 이끈 '미호천'

미호천(美湖川)은 충북 음성군 삼성면 마이산(망이산·472m)에서 발원해 진천·청주로 남서류한다. 이후 세종 연기면으로 흘러 금강과 만난다.

길이 89.2㎞, 유역면적만 1천860.9㎢에 달한다. 상류부에는 진천분지, 중·하류부에는 청주를 비롯해 조치원·증평 일대에 걸친 광활한 청주분지를 형성하며 도시 발전을 이끌었다.

특히 미호천의 발원지인 마이산(망이산)은 한남금북정맥의 산줄기에 위치해 있어 충북의 진천평야와 경기도 안성, 용인까지 한 눈에 들어온다. 정상부 능선에는 계곡부를 연결해 축조한 석축산성인 망이산성이 있다. 정상부에는 다른 지역에서 찾아볼 수 없는 직사각형 모양의 봉수터(망이산 봉수)가 있다. 충주~음성 가섭산 등을 거치는 '직선 봉수', 진주 추풍령~진천 소을산을 잇는 '간선 봉수'를 받아 한양에 전달하는 길목에 위치해 학술적·역사적으로 가치가 높다.

미호천의 도시 발전과 동행은 구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0만~20만 년 전 주먹도끼가 출토된 청원 만수리 유적, 1만5천 년 전 볍씨가 출토된 소로리 유적, 몸돌·쌍날·찍개·긁개·밀대·망치돌 등이 출토된 오창 여천리 유적 등이 미호천 유역으로 넓게 형성돼 있다.

하지만 유적은 발굴 이후 지자체의 무관심 탓에 제대로 활용되지 않았다. 보존이나 전시는커녕 산업화에 밀려 다시 어두운 땅 속으로 묻혀야만 했던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스토리텔링식 테마 관광 자원에 대한 재조명도 절실한 시점이다.

◇청주·청원 통합 상징

통합청주시 출범 전까지만 하더라도 청주와 청원의 물줄기는 '무심천'과 '미호천'으로 구분됐다.

하나의 물줄기로 합쳐져 금강으로 향하는데도 양 지역의 인식은 나뉘어 있기만 했다.

통합 이후 청주시는 비로소 '미호천 시대'를 개막했다.

청주를 관통하는 물줄기가 오롯이 금강 본류에 맞닿게 됐다.

도시 규모의 확장을 의미했다.

청주시는 통합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산업 성장 축은 단연 서쪽이다.

가깝게는 국가 X축 철도망의 중심인 오송으로, 멀리는 신 행정수도로 거듭나고 있는 세종과 서해로 뻗어나가고 있다.

충청권 관문 공항인 청주국제공항과 오송~세종을 잇는 교통망은 미호천을 따라 빠르게 구축되고 있다.

◇테마 어젠다 보고(寶庫)

미호천을 바라보는 지자체의 시각은 사뭇 다르다.

청주는 '생태 복원'에 방점을 찍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반면, 세종은 관광 상품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청주지역에서는 미호천을 생태학적·인문학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

미호천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거나 효율적인 하천 관리 방안을 놓고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지난해 300㎜에 육박하는 폭우로 범람위기에 내몰렸던 무심천과 미호천 사례를 계기로 소하천 정비사업과 치수 대책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있다.

이와 달리 세종은 관광 자원으로 미호천을 활용하고 있다.

충청유교문화권 종합개발계획에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합강정과 함호서원 주변에 '금강누정문화복합센터'를 조성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세종시는 금강 일대 다양한 누정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화해 관광·예술 콘텐츠로 육성·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