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토론형 간부회의 '아이디어 뱅크'

일방적 보고식 회의문화 탈피, 지역의 발전전략 모색

  • 웹출고시간2017.12.26 11:10:25
  • 최종수정2017.12.26 18:13:41

박세복 영동군수 주재로 실과소장 토론형 간부회의가 열리고 있다.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이 올 한해 토론형 간부회의를 운영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토대를 다지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매주 월요일 토론형 간부회의를 운영한 결과 군정 주요현안 11건을 해결하는데 보탬이 되고, 군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앞당길 신규사업 78건을 발굴했다.

이 같은 변화는 소통의 질과 회의 참석자들의 참여도를 높여 군정 주요현안과 관련된 각 부서별 협의와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고민에서부터 출발했다.

민선6기 들어서부터 기존의 단조롭고 일방적인 회의 시스템에서, 1가지 주제를 정해 상호 교감을 바탕으로 한 쌍방형 토론 방식으로 변경돼시행중이다.

이 회의는 영동군정의 아이디어 뱅크이자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허심탄회한 대화와 소통의 자리다.

간부공무원들은 능동적으로 참여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며, 부서간 업무 공유를 통해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아이디어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온다.

1주일전 지역 현안의 주제를 정해 미리 부서장에게 알려주고, 회의 당일 담당 부서장의 현황 소개를 들은 뒤,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자유롭게 논의하게 된다.

올해 이 회의에서는 농촌 일손부족 효율적인 대처방안, 인허가 관련 효율적인 대처방안, 지방보조금의 효율적 예산평성 및 관리방안 등 대다수 주민 불편 사항에서부터 군의 주요 이슈사항이 논의됐다.

회의 결과 제안된 여러 의견이 관련부서의 검토 후 보완과정을 거쳐 정책 추진시 기초자료로 반영됐다.

영동읍 70세 이상 어르신 무료버스 대체지원 방안, 어서실 축산 악취 저감 방안 등이 대표 사례다.

발굴된 신규사업 78건 가운데 34건을 예산에 반영시켰고, 44건은 내년 국도비 확보와 공모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26일 회의에서도 '인구감소롸 고령화'를 주제로 해당 담당 부서장이 현황을 설명하고 참석한 실과소장이 문제점을 지적, 개선방안을 제안하며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주요 정책과 현안사항 결정에 있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서간 협업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만큼 행정의 능률성 향상의효과도 있다.

군은 군수와 주요 간부공무원들이 참여하는 토론형 간부회의를 강화해 주민 불편 사항과 주요 현안을 해결하는데 앞장서고, 부서 간 업무 공유와 협업체계를 더욱 단단히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토론회는 부서간 벽을 허물고 하고 의제별로 지혜를 모으는 자리로, 조직문화에도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며 "군정 성과 향상과 미래 발전방안 모색하는 군정운영의 주축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