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2.07 21:10:48
  • 최종수정2017.12.07 21:10:48
[충북일보] 청주국제공항이 행정수도 관문공항으로 도약 가능성이 커졌다. 주기장 확장과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설계비가 2018년 정부예산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내년 정부예산에 청주공항 주기장 확충비 50억 원이 포함됐다. 한국공항공사는 자체 예산 50억 원을 마련해 놓은 상태다. 결국 주기장 설치비용으로 총 100억 원이 확보된 셈이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설계비 20억 원도 정부예산에 포함됐다. 공단은 지난달 14일 토목공사 기본설계 용역을 입찰 공고했다. 이달 중 용역을 마치고 실시설계 등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제 한 가지만 해결되면 된다.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LCC)사 설립을 말함이다. 에어로케이(주)는 지난 6월26일 국토부에 국제항공운송면허 심사를 신청했다. 그 결과가 이달 중 나올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사업자가 면허를 신청하면 50일 이내에 허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규정을 어겼다. 그것도 두 차례나 결정을 연기했다. 지난 9월부터 3차례의 비공개 간담회까지 열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번엔 반드시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좋은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청주공항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우선 반경 100km 이내에 1천만 명에 육박하는 항공수요가 있다. 2022년 수도권 전철 연결 등 편리한 접근성 역시 큰 장점이다.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LCC사 확보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당연히 100km 반경 내 이용객 편의가 최우선 고려사항이다. 무엇보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지역 주민들의 염원이 간절하다.

청주공항은 김포, 제주, 대구, 김해, 무안공항과 함께 거점공항으로 분류된다. 그래서 해당 권역의 국내선 수요와 중단거리 국제선 수요를 처리한다. 하지만 현재의 거점공항 역할을 따져보면 만족스럽지 않다.

걸림돌부터 제거해야 할 때가 됐다. 그래야 청주공항이 '24시간 운영 가능한 행정수도 관문공항'으로 거듭날 수 있다. 우선 국토부가 중앙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에어로케이에 대한 조속한 면허발급도 그중 하나다.

청주공항 문제는 충북의 관광 및 경제 활성화와 직결된다. 청주공항에 모기지 LCC가 설립되면 국제노선 다변화가 가능해진다. 충청권 이용자들의 항공 편익개선은 불을 보듯 훤하다. 청주공항에 LCC가 꼭 있어야 하는 이유는 아주 많다.

게다가 청주공항 거점 항공사 확보는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일치한다. 국토부가 기존 LCC사의 기득권을 보호한다는 오해를 받아선 안 된다. 기존 대형항공사의 이익을 독점적으로 보장하려 한다는 의구심도 들게 해선 안 된다.

청주공항은 행정수도의 관문공항 역할을 해야 한다. 동시에 중부권 거점공항 역할도 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만 보면 관문공항은커녕 거점공항 역할도 만족스럽지 않다. 다양한 국제노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LCC가 활성화 되면 청주공항은 명실상부한 관문공항으로 거듭날 수 있다. 특히 지금은 중국과 사드 갈등이 마무리되면서 폭발적인 유커 유입이 예고되고 있다. 과당경쟁을 우려할 상황이 결코 아니다.

현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을 추구하고 있다. 여기에 지방공항 활성화도 포함된다. 다시 한 번 더 청주공항 모기지 LCC의 조속한 승인을 요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