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MRO에 LCC까지… '청주공항 잔혹사'

국토부, 플라이양양·에어로케이 면허 부정적
여야 정치권, 책임 회피성 해석에만 급급
청주 국회의원 침묵… 강원은 靑 청원운동 돌입

  • 웹출고시간2017.12.03 20:33:11
  • 최종수정2017.12.03 20:33:11
[충북일보=청주] 청주국제공항 내 저비용항공사(LCC) 모(母)기지 설립이 또 다시 쉽지 않은 흐름을 맞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충북도의 에어로케이㈜와 강원도 양양공항의 플라이양양 면허 승인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연말 LCC 모기지 설립이 무산되면 청주국제공항은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 전용선과 항공기정비센터(MRO)에 이어 세번째 '잔혹사'를 기록하게 된다.

본보가 최근 국회와 국토부, 충북도, 지역 국회의원실 등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국토부는 최근까지 8개 항공사와 2개 항공사를 추가해 이른바 '8+2 시스템'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하지만, 충북과 강원권의 거센 LCC 면허승인 요구에도 국토부 항공정책 관련 부서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여야 정치권은 책임회피성 해석만 내놓고 있다.

우선 정부·여당의 핵심 관계자들은 청와대가 청주·양양공항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을 보이는 반면, 국토부 항공정책 관련 고위직들의 상당한 비토가 있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반대로 야당측은 국토부 항공정책 관련 고위직들은 LCC 면허승인을 우호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청와대와 국토부장관 등이 정무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두 주장 모두 청주공항 LCC 모기지가 무산될 경우 제기될 수 있는 '책임론'에서 벗어나지 위한 궁여지책에서 비롯된 논리로 해석될 수 있다.

특히 충북 출신 여야 국회의원들의 역할도 매우 미미한 상태로 보여지고 있다.

청주권에만 4선 이상의 중진 국회의원이 3명이나 포진해 있는 데도 야당 소속 도당위원장이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만 청주공항 LCC 면허승인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의원의 관심 역시 다르게 평가하는 분위기다. 자신의 지역구를 넘어선 충북 전체의 이슈에 대해 적당한 선에서 상황만 관리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쓴소리가 나오는 대목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쪽은 충북도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세차례에 걸쳐 청주공항 LCC 모기지를 건의했고, 국토부 2차관을 직접 만났지만 아직까지 확답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어서다.

지역 사회의 각성을 촉구하는 여론도 비등하다. 정치공학적 유불리에서 벗어나 지역의 이익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정치권과 함께 청주시민과 도민들은 무엇을 하고 있느냐는 지적으로 요약된다.

플라이양양은 이미 강원도민들과 '항공운송사업 면허' 발급을 촉구하기 위한 청와대 청원에 돌입했다. 면허 발급이 더 지체되면 플라이양양이 매달 4억~5억 원에 달하는 운영비를 감당하지 못하는 수준에 이르게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역 여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청주공항 기반 LCC 모기지가 설립되면 항공관련 산업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경제플랫폼 구축이 가능하다"며 "수도권 전철 전용선 건설, MRO에 이어 LCC까지 무산될 가능성이 높은데 침묵하는 정치권과 지역 사회의 모습을 보면서 충북의 한계를 실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