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1.30 21:13:15
  • 최종수정2017.12.01 07:53:08

박제성

증평군4-H연합회 부회장

◇영농기술개발분야

△대상 박제성((28·증평군4-H연합회 부회장)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박제성(28·증평군4-H연합회 부회장) 씨는 과학 영농의 선도적 실천과 새 기술 습득 및 지역사회발전에 헌신 봉사하고 영농기술 보급에 힘쓴 젊은 일꾼이다.

박 씨는 가업을 도우며 배웠던 경험을 토대로 양봉업에 뛰어들어 현재 증평군 증평읍에서 양봉 200군을 사육하는 경쟁력 높은 양봉원을 경영하고 있다.

또 증평군 4-H연합회 부회장과 충북도 4-H연합회 총무부장을 맡아하면서 과학영농실천, 새기술보급 등을 적극 추진해 지역의 영농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청주 솔밭중학교

◇우수활동학교 4-H회 분야

△대상 청주 솔밭중학교

지난 2015년 결성된 청주 솔밭중학교4-H회(지도교사 김정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453명이 되는 많은 회원을 자랑한다.

4-H의 이념인 지, 덕, 노, 체를 바탕으로 '좋은 것을 더욱 좋게 실천으로 배우자'는 금언을 몸소 체득하는 체험 중심의 활동이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덕분이다.

이 학교는 다육이, 접시정원, 토피어리 등 각종 원예활동으로 농촌과 자연을 사랑하는 바른 인성 기르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노력 봉사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오유미

진천군4-H연합회

◇영농기술개발분야

△지혜상 오유미(34·진천군4-H연합회)

오유미 씨는 침체돼 가는 농업·농촌의 활력화와 4-H운동의 재도약 계기를 마련하고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통해 영농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농업인이다.

진천군 진천읍에서 양계장 6천600㎡에 9만수의 닭을 키워 조수입 4억 원과 경영비 2억 원, 그리고 소득 2억 원을 올리고 있다.

오 씨는 닭고기 공급과잉에 따른 병아리 품질 불량 우려에 따라 '환우병아리' 입식을 거부하는 등 양계농장 최적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정민

옥천군4-H연합회 부회장

△헌신상 이정민(31·옥천군4-H연합회 부회장)

이정민 씨는 무엇보다 농업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가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4년 어머니가 30년간 운영하던 가업을 이어받아 시설포도를 재배하면서 다양한 포도재배법을 연구해 습득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이 씨는 2천만 원에 불과하던 연매출을 8천만 원으로 증대시키고 '포도왕선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모범사례농장으로 선정됐다.

김덕회

제천시4-H연합회장

△봉사상 김덕회(32·제천시4-H연합회장)

김덕회씨는 자기 계발에 있어 시간을 아끼지 않는 젊은 농업인이다.

김 씨는 '넉넉한사람들'이란 자체 상호명을 가지고 46회 4-H중앙경진대회 농식품창업아이디어 분야에 참가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2015년 12월에는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서를 획득하고 사과파우치, 민들레파우치, 칡즙을 생산, 소비자들에게 맛나는 먹거리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박한빛

단양군4-H연합회 사무국장

△근면상 박한빛(26·단양군4-H연합회 사무국장)

박한빛씨는 근면상 수상자답게 누구보다 부지런하다.

단양군 영농4-H연합회 사무국장과 단양군 단복숭아연구회 총무로 활동하면서 어상천면 자율방범대 및 의용소방대에 가입해 4-H회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박 씨는 '주빛농원'이라는 영농블로그를 개설해 영농현장의 성공과 실패 등의 현황을 올려 소비자들이 좀 더 믿고 소비할 수 있는 과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오광연

청주시4-H연합회 사무국장

△본상 오광연(29·청주시4-H연합회 사무국장)

청주의 젊은 일꾼 오광연씨는 첨단농업실천을 위한 보다 전문적인 농업지식과 새 기술, 새 정보를 익히고 각종 영농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렇게 습득한 영농기술을 가지고 우사 750평에 착유우 및 경산우와 육성우, 비육우 등 110여 두의 소를 사육하고 있다.

오 씨는 2만평 이상의 면적에 보리, 호밀 등을 파종하고 수확함으로써 수익을 절감하고 농장에서 나오는 퇴비를 전량 밭으로 환원하고 있다.

최현각

음성군4-H연합회장

△본상 최현각(28·음성군4-H연합회장)

최현각씨는 음성군 금왕읍에서 2만1천450㎡ 규모의 친환경 수박농장을 운영하면서 연 1억5천만 원의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최 씨는 '배운 사람이 농사도 제대로 짓는다'고 생각해 지게차 조종면허, 컴퓨터활용능력 3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올해에는 공동 과제포 3만3천㎡에서 '손모내기' 행사를 진행했으며 매년 과제포 수익으로 연탄과 배추를 구입해 불우이웃에 기증하고 있다.

김범

충주시4-H연합회

△본상 김범(30·충주시4-H연합회)

이제는 베테랑이 된 김범 씨의 지난 5년간 4-H연합회 활동은 소중한 자산이 됐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충주에서 부모님과 함께 '보늬숲밤농장'을 운영하면서 충주밤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밤 외에 방사 토종닭 1천 200수와 계란을 판매하면서 밤 줍기 체험행사를 벌여 매년 수확철이면 전국각지에서 가족단위 또는 단체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괴산 목도고등학교

◇우수활동학교4-H회 분야

△본상 괴산 목도고등학교(지도교사 최병천)

목도고등학교 4-H회는 지난 2004년 3월 4-H회 조직 후 교내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 깨끗한 교내환경 조성과 점심시간 식당 질서유지에 노력하고 있다.

매년 목도강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펼치고 깨끗한 지역사회 만들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다.

괴산군 4-H연합회가 주관하는 교육행사에 매회 참석해 학생들의 건전한 가치관 확립과 올바른 사회생활 능력 함양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천 광혜원고등학교

△본상 진천 광혜원고등학교(지도교사 최용익)

올해로 5년째를 맞은 광혜원고등학교4-H회는 짧은 역사에도 지도교사의 관심으로 학생 회원 가입 수가 대폭 증가하는 등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매년 다양한 텃밭 가꾸기 활동과 체험·탐방활동, 자연보호 및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농심함양 및 생명존중사상을 함양하고 있다.

또 토마토에 개인 이름표 달아주기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이 책임감과 애정을 갖도록 하고, 국화 기르기 및 화분 물주기 활동을 벌여 학생들의 정서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단양고등학교

△본상 단양고등학교(지도교사 박원형)

단양고등학교4-H회는 전교 50%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해 다양한 봉사활동과 과제활동을 통해 4-H 이념을 실현하고 있다.

학교 내 화단을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야생화를 키우고 백일홍을 재배함으로써 식물의 성장과정을 이해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한몫을 하고 있다.

학생들이 봉숭아를 직접 기르고 봉숭아 잎으로 물들이기 체험을 하며 자연과 생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연친화적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있다.

/ 주진석기자 joo3020@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