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맞춤형 노동정책 노동환경조사 눈길

옥천 관내 97개 기업체 333명 근로자 대상 조사 보고회 개최
인력채용 어려움은 연구개발, 전문기술, 생산기능직 순으로 나타나
교육시설 인프라 부족, 낙후된 병원시설, 대중교통체계 미흡 지적

  • 웹출고시간2017.11.26 13:25:43
  • 최종수정2017.11.26 16:46:35

지난 24일 김명만 군수, 신강섭 부군수, 유재숙 군의원, 노사정 근로자 등이 참석해 옥천군 노동환경조사연구 용역결과 발표회를 갖고 있다.

ⓒ 옥천군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이 그동안 통계청 자료에만 의존해왔던 지역의 고용·노동 관련 지수를 지자체에서 직접 연구조사한 용역결과가 발표됐다.

군은 지난 24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김영만 군수, 신강섭 부군수, 유재숙 군의원, 노사민정협의회 근로자·사용자·주민대표, 관련부서 공무원 등이 참석해 '옥천군 노동환경조사 연구 용역'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용역은 사업비 3천400만 원으로 8월 21일부터 10월 24일까지 이 지역 공장으로 등록된 97개 기업체와 333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화·방문·팩스 등의 방법으로 설문조사 한 것으로 기업체의 전반적인 경영현황과 근로자들의 근무환경 등 총 78문항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용역을 맡은 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 한진환 책임연구원으로부터 지역의 노동환경 조사결과와 정책제언을 듣고 사용자·주민·근로자 등 각 대표로부터 질의 받는 순서로 진행됐다.

연구결과에서 기업체 고용형태는 정규직근로자(88.8%), 용역근로자(4.2%), 기간제근로자(3.0%) 순으로 나타났고, 인력채용의 어려움에 있어서는 연구개발직(73.5%), 전문기술직(75%) 다음으로 생산기능직도 65.1%를 차지했다.

인사관리가 어려운 이유로는 근로자의 요구조건을 맞출 수 없어서(29.6%)에 이어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없어서(26.1%) 등이 뒤를 이었다. 경영면에서는 자금부족(37.8%), 인력부족(26.5) 등의 어려움과 함께 거래처와는 납품단가인하 요구(42%), 불규칙한 발주(25.9%) 순으로 나타났다.

근로자들의 설문조사 분석결과는 거주지는 옥천이 63%, 대전이 33%며, 임금수준은 타 지역 동종업계에 비해 24.7%가 낮다고 인식했다. 건강, 육아 등 개인사유(55.9%)에 이어 근로조건과 근무환경 불만족(39.7%)순으로 고충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의 56.2%가 교육훈련에 참여한 경험이 없으며 회사에서는 24.4%가 대체인력이 없어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옥천군의 생활 만족도 분석결과는 지역개발, 교육, 문화예술, 교통, 주거·생활, 사회복지, 치안 등 전반적인 분야에 개선이 요구됐다.

특히 주요의견으로 교육시설 인프라 부족, 낙후된 병원 시설, 대중교통체계 미흡, 원룸 및 임대아파트 미비, 타 시군보다 비싼 임대료, 야간 통행 시 가로등이 없어 불안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관외 거주자의 옥천거주를 기피하는 이유로 삶의 질을 고려한 주거환경 문제(27%)에 이어 발전가능성 없음(17.1%) 등이 뒤를 이었다.

전반적인 용역결과에 따른 10대 정책 과제는 통근버스 운행지원, 재직자용 거주시설 확충, 고용장려금 지원제도, 근무환경개선자금 지원, 재직자 대상 공연 제공, 직장인 동호회 활성화, 법정교육(성희롱예방, 산업안전보건) 통합 실시 등을 꼽았다.

박준태 경제정책실장은 "제시된 10대 정책과제와 관련해 관련부서 간 실무협의를 거쳐 내년 1월 중 최종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라며 "현실성 있는 과제들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