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 승인하라"

충북경제사회연구원·국토균형발전센터 성명

  • 웹출고시간2017.11.22 21:09:40
  • 최종수정2017.11.22 21:09:40
[충북일보=청주] 청주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한 항공사 설립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간사회단체들은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저가항공사 설립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한 '에어로케이'의 면허승인을 정부에 촉구했다.

충북경제사회연구원과 충북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촉진센터는 22일 성명을 내 "지난 6월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신청이 국토부에 접수됐으나 현재까지 승인 여부가 결정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에 확인한 결과 현재도 심사가 진행 중이고 언제까지 어떻게 결론 날지는 답변해 줄 수 없다고 한다"며 "다만 충북도로부터 청주공항 활성화 및 모기지 항공사 설립을 염원하는 도민의 뜻을 전달받아 잘 파악하고 있고 지방공항 활성화가 정부의 정책 방향이니 기다려 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주공항 활성화는 정부의 수도권 위주 공항정책으로 인하여 번번이 한계에 부딪히며 좌절을 겪어야만 했다"며 "정부주도의 민영화 논란과 정부의 MRO 시범단지 육성정책 번복 등의 잇따른 악재에도 꾸준한 노력으로 상승세를 타다가 최근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도 전했다.

아울러 "충청권 지역민은 공항을 지척에 두고도 국제선이 부족해 멀리 수도권공항을 이용하느라 아까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를 건설하고 국무총리실과 중앙부처 및 산하기관 등을 이전해 놓고도 국토부가 청주공항을 세종시의 관문공항으로서의 기능을 다 하도록 부족한 시설 및 국제노선 등을 확충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거듭 강력한 의지를 표방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민간분야의 자발적인 지방 이전 및 투자촉진, 지방공항 활성화 및 일자리창출 등의 국가정책에 발맞춰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항공사설립을 조속히 승인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우리는 정부가 합당한 이유나 근거 없이 청주국제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승인을 계속해서 미루거나 거부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