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타지역 LED 조명 사다 쓰는 충북 공공기관

올 1∼10월까지 전체 예산의 72%를 타지역 제품 구매에 지출
도내 LED 생산 업체 '불만'…관련 조례 제정 추진

  • 웹출고시간2017.11.20 21:30:56
  • 최종수정2017.11.20 21:30:56
[충북일보] 충북도내 자치단체 등 공공기관들의 LED 조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충북지역 공공기관들은 외지에서 생산된 LED를 가져다 쓰고 있다.

충북지역에도 탁월한 LED 생산·기술력을 보유한 업체가 넘쳐나지만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도내 LED 생산 업체들은 '적어도 충북 수요는 충북에서 생산된 LED가 공급될 수 있는 지역 업체 보호 육성 시책'이 절실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20일 도내 시·군과 LED 조명 업체 등에 따르면 도내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각급 공공기관들이 올해 1월부터 지난 10월까지 집행한 LED 구매 예산은 모두 307억 원 가량이다.

이 가운데 도내 LED 제조업체에서 생산된 물품 구매 액은 전체 예산의 28%에 불과한 약 88억 원 정도이다.

나머지 72%인 219억 원 가량은 타 지역 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도내 LED 교체사업이 '외지업체의 잔치판'으로 전락하고 있다.

현재 일선 시·군에서는 공공시설 물품을 '조달청 나라장터'를 이용하고 있는데 중소기업 제품은 1억 원, 대기업 제품은 5천만 원 미만의 경우에 한해 업체 간 경쟁 없이 수의계약으로 구매하고 있다.

조달물품 구매방식이 이렇다보니 도내 공공기관들이 지역 업체에서 생산한 LED를 설계도면에 반영하지 않고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일선 시·군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국비를 지원하는 '금융연계 농촌보안등 개선 및 조명시설 임대관리용역사업(농촌 보안등 LED 개선사업)'에서도 소외돼 지역 업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내 LED 생산업체들은 외지 업체에서 생산하는 LED의 과다 사용을 막고 지역 업체 보호 육성을 위한 조례 제정에 나서기로 했다.

실제로 대구, 울산, 광주 등 전국 광역지자체 8곳은 LED 사업과 관련, 조례를 제정해 지역업체에 한해 입찰하도록 제한을 두는 등 지역 업체의 보호, 육성을 명문화했다.

도내 한 LED 생산업체 관계자는 "도내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각급 공사에 타 지역 업체의 제품을 구매해 쓰는 것은 그만큼 도민들의 세금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지역 업체를 보호하고 과다 경쟁을 막기 위해서라도 관련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내 지자체 관계자들은 "도내 지자체 대부분이 지역 업체에서 생산한 제품을 구매해 쓰고 있다"며 "다만 물품을 선정함에 있어 지역 업체도 중요하지만 유지 관리도 중요한 만큼 다자인과 효율성을 따져 제품을 선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들은 "LED 제품 중에는 경관조명 등 관내 업체들이 생산하지 못하는 품목이 있는 데다 지역 업체에서 생사하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해 타 지역 업체 제품을 이용하는 사례가 있다"고 해명했다.

/ 주진석기자 joo3020@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