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태국

전 충주중 교장

사람들의 생각은 다 각기 다르기 마련이다. 한 자리에서 잠을 자도 꿈은 다르다는 뜻으로 동상이몽이라고 했다.

부모의 뜻대로 자녀들이 실행하는 경우 역시 드물다. 해서 부모자식 간에도 불협화음을 내는 일이 잦다. 직장에서 상급자와의 견해차가 커질 경우 심지어 그 직장을 떠나는 극단의 사례도 때때로 목격되기도 한다.

동지를 전후해 각 가정마다 김장을 담그느라 분주하다. 우리민족은 오랜 전통의 하나로 겨우내 부식으로 삼는 것 중에는 김치가 단연 으뜸이다.

필자의 집 역시 근간 며칠 째 김장하느라 북새통을 친다. 세 아이들 네 김장까지 하자니 아내가 몸이 상할 정도라 우두커니 구경만 하던 적이 있었는데 이 역시 아득한 옛날이야기가 됐다.

도우미로 팔을 걷고 덤벼들었으나 할 줄 아는 건 무거운 걸 옮겨주는 게 고작이다. 한 가지를 하고나자마자 저것 좀 어떻게 하라. 이걸 저리로 치워라. 그나마도 한나절 하고 나니 파김치가 되고 만다.

심부름이란 생색도 안 나고 따라서 보람도 느낄 수 없는 형편이다. 차라리 내가 할 줄 알아 내 생각대로 주도했으면 싶다. 조수하기란 더 힘이 든다.

종일토록 심부름이나 하다 보니 지난날을 되돌아보게 된다. 가부장적 생각에서 나는 전 같으면 무조건 억압적 고자세로 임하지 않았을까. 무지하면 용감하다고 했던가. 회상하자니 무안해 지기도 했다. 심부름도 내 생각을 고집하다 보니 때론 방해도 없지 않았나 싶다. 역시 김치 담그기에 관한 한 아내가 주도적일 수밖에 없다.

한 가정사도 이럴진대 기업이나 국정은 무척 방대해서 자연 이견충돌이 끊일 새 없으리라 생각이 든다.

군주국가에서는 국왕의 명령 일언지하에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행해져 내려왔을 게다. 세계 역사가 군주국가의 병폐를 잘 통달하고 있기에 많은 국가들이 민주주의를 택해 국정을 해나가고 있다는 건 자연스러운 선택이겠다.

민주주의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단연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해 나가는 것이 중추적인 것으로, 세계 민주국가들은 날로 번영의 길을 걷고 있다.

단체를 이끌고 있는 대표자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어찌 조화롭게 이끌어 내는가에 따라 훌륭하다거나 또는 능력자라는 지지를 받게 되리라.

우리나라 현 정세를 보면 조화롭다고 하긴 좀 고개가 갸웃해 진다. 권력자의 일방적인 아집이나 고집에 의한 불의 부당함도, 심지어 결과가 최악인 경우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대국민 사과 한 마디도 들어보지 못했다. 되레 권력을 내세워 국민들을 우롱하는 경향만 팽배한 게 현상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의 하나가 바로 교단붕괴라고 단언한다.

근간 원전 폐쇄 건 역시 국민적인 합의도출도 없이 권력자의 말 한 마디에 온 국민들만 불안해하고 있다. 결국은 민의에 밀려 번복했으나 역시 대국민 사과는 없었다.

이 나라가 가장 큰 혼란에 빠져있는 건 국방문제라고 하겠다. 정녕 주적들의 만행이 끊이지 않는 마당에 권력자의 말이니까 무조건 수용해야 하는가.

동상이몽이란 말은 남의 의견이나 주장에도 귀를 기울이라는 뜻으로 겸허히 받아들여야지, 권력자의 생각대로라면 이미 독재에 다를 바 없잖나.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