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예산·LCC면허 거점 공항화 가늠자

주기장·계류장 예산 국토위 부활→예결위 상정
모기지 LCC '에어로케이' 운송면허 발급 앞둬
에어로케이 "지역민 항공편익 개선될 것"

  • 웹출고시간2017.11.14 21:06:50
  • 최종수정2017.11.14 21:06:50

김상보 에어로케이 마케팅본부장이 14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항공운송면허 신청 진행상황과 향후 운항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청주] 올해 초부터 이어진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국제선 고사 위기에 놓였던 청주국제공항의 운명을 결정할 심사가 잇따라 예고돼 있다.

최근 한·중 관계 개선 분위기가 맞물려 청주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도약할 동력을 얻게 될지 주목된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2018년도 정부예산안'에서 삭감한 청주공항 주기장 확장(3대), 계류장 신설(1대) 예산 133억 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부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겨졌다.

해당 예산은 오는 30일까지 예결위 소위원회 심사를 거쳐 12월 2일 본회의에서 확정된다.

도는 청주공항이 앞으로 2년 이내에 수용한계치인 315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핵심 공항시설 중 하나인 주기장과 계류장 확충을 요구해 왔다.

지난해 청주공항 이용객은 273만 명으로, 국내선 이용객은 한계치(189만 명)를 넘어 212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케이도 한 차례 연기됐던 항공운송면허 인가 심의를 앞두고 있다.

에어로케이는 최근 국토부가 마련한 비공개 회의에 참석해 항공안전, 경영, 투자 등 사업계획을 검증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으로 항공사업법에 따른 자문회의만 통과하면 운송면허 인가를 위한 절차를 사실상 마무리하게 된다.

에어로케이는 운송면허 발급 심사 연기 등으로 2~3개월이 추가 소요된 것을 감안, 운항증명(AOC:Air Operator Certificate) 교부를 위한 절차에도 착수했다.

운항증명은 항공사의 조직·인력·장비·시설, 운항관리·정비관리 및 종사자 훈련프로그램 등 안전운항체계를 검사하는 절차다. 만약 운항증명을 발급받지 못하면 운송면허가 있어도 취항할 수 없다.

에어로케이는 취항 첫해에 제주노선과 일본 오사카·나리타·사가·삿포로·기타큐슈·히로시마·나고야, 대만 타오위안·가오슝을 취항할 계획이며 이듬해에는 중국, 베트남, 마카오 등으로 국제선을 확장할 계획이다.

김상보 에어로케이 마케팅본부장은 "연내에 항공운송면허가 발급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외국자본 배후설이나 우회투자 등 여러 의혹도 꼼꼼한 검증을 거쳐 해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한 중부권을 거점으로 한 항공사가 탄생하면 서울과 수도권에 편중된 항공수요가 2차 공항으로 분산될 것"이라며 "높은 운임, 지리적 불편함, 장거리 이동으로 불편을 겪었던 지역민의 항공편익이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