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은 비룡저수지 '다목적농촌용수'로 탈바꿈

장안·탄부·마로면 일대 농업용수 공급
저수용량 824만t 도내 5번째 규모 자랑
14일 오후 2시 현장서 준공식

  • 웹출고시간2017.11.13 18:17:21
  • 최종수정2017.11.13 18:17:32

시공 전 비룡저수지 모습.

ⓒ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
[충북일보=보은] 보은 비룡저수지가 17년의 대장정 끝에 다목적농촌용수로 거듭났다.

이로써 내년 상반기부터 보은군 장안면, 탄부면, 마로면 일대 농경지 1천284ha에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가 지난 2001년부터 총 사업비 961억 원을 투입한 비룡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은 제방길이 170m, 제방높이 49m 규모의 저수지 1개소와 양수장 1개소, 용·배수로 12.3㎞, 이설도로 1.6㎞ 신설로 진행됐다.

준공 후 비룡저수지 모습.

ⓒ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
기존 삼가저수지의 1.2㎞ 떨어진 하류지역의 비룡저수지를 확장·축조함으로써 농업용수를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취지였다. 지난 1962년 축조된 삼가저수지는 보은 동남부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했으나 영농철마다 용수 부족현상에 시달려왔다.

이에 따라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는 2001년 12월 저수지 확장 공사에 착공, 17년에 걸친 대공사를 진행했다. 2011년 여수토방수로 사면부가 붕괴돼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보강 작업 등을 거쳐 이달 사업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번 준공으로 비룡저수지의 저수용량은 기존 삼가저수지 637만t에 187만t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다. 총 저수용량은 824만t으로서 도내 농업용저수지 762개소 중 5번째로 큰 규모다.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 관계자는 "공사 기간 불편한 점을 이해해주고 아낌없는 협조를 해 준 지역 주민들께 감사하다"며 "내년 상반기부터 보은지역에 풍족한 농업용수를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준공식은 14일 오후 2시 비룡저수지 제방(둑) 아래쪽에서 열릴 예정이다.

보은 / 임장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