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건강한 청소년 농어촌인성학교, "영동 금강모치마을에서 만나요"

  • 웹출고시간2017.11.13 11:09:39
  • 최종수정2017.11.13 11:09:39

도시의 청소년들이 영동 금강모치마을에서 짚풀공예 체험을 하고 있다.

ⓒ 영동군
[충북일보=영동] 영동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인 '금강모치마을'이 청소년 창의적 체험을 통한 인성교육 목적의 농어촌인성학교에 최근 새로 지정됐다.

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와 교육부는 농어촌 체험으로 청소년 올바른 인성과 창의적 사고 함양을 위해 전국110개 마을을 농어촌인성학교로 지정해 왔다.

올해 선정된 9개 마을 중 영동군 금강모치 농촌체험 휴양마을이 포함됐으며, 충북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

농어촌인성학교로 선정됨에 따라 금강모치마을은 여러 가지 다양한 농촌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6차산업을 이끌게 됐다.

2017년 농어촌인성학교 지정요건으로는, 일정수준 이상의 시설 보유, 인성교육 프로그램 3건 이상, 농어촌 체험, 인성교육 및 체험 지도인력을 보유해야 한다.

특히, 금년부터 안전·위생관리, 농어촌 체험 등 추진실적, 교육·홍보마케팅 능력 등 기준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 영동군
영동 금강모치마을은 천혜의 자연환경, 놀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가 가득한 오감만족 체험공간과 풍부한 인성교육·체험학습프로그램 보유 등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학산면 지내리 모리마을에 위치해 2004년부터 전통테마마을로 조성돼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운영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마을로도 지정되어 농촌체험과 전통문화체험을 함께 익힐 수 있는 곳이며, 2월 달집태우기 축제, 6월 블루베리축제를 추진했다.

포도, 아로니아, 블루베리, 와인제조 등의 우수한 친환경 농사기술의 달인들이 살고 있는 마을로도 유명하다.

체험프로그램으로 포도따기, 블루베리따기, 찹쌀떡만들기, 손두부만들기, 와인만들기, 행복마차타기, 물놀이체험, 전통한지공예체험 등이 운영되고 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