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인서현

직지초등학교 6학년

9월 어느 날, 마지막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우리 반이 인서현 어머니가 근무하시는 선거관리위원회에 모의선거교실 체험을 가게 됐다'고 하셨다. 친구들과 함께 엄마 회사에 간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살짝 부끄러웠지만 마음 한편으로는 우쭐한 기분도 들었다. 체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었는데 첫 번째는 게임으로 배우는 민주주의였고 두 번째는 오즈나라의 선거이야기 였다. 체험에 대한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친구들과 어떤 내용이 더 재미있을까? 의견을 나눈 다음 평소 많이 들어본 오즈나라의 선거 이야기로 선택했다.

드디어, 10월 23일 모의선거교실 체험하러 가는 날! 친구들과 소풍가는 마음으로 버스를 타고 선거관리위원회로 갔다. 강당 같은 곳으로 들어가자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하시는 선생님이 우리를 맞이해 주셨다. 그 선생님은 우리가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활동을 공부하는지 자세하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셨다. 활동의 내용은 오즈나라 의 등장인물을 후보자로 하여 장점을 내세워 공약과 선거 벽보를 만드는 것이었다. 우리 모둠이 맡게 된 후보자는 허수아비였는데 허수아비의 장점은 지혜롭다는 것이었다. 그 장점에 맞추어 공약을 생각했고, 벽보를 최선을 다해 꾸민 결과 친구들이 우리 모둠의 후보자인 허수아비에게 투표를 가장 많이 해주었다. 나는 뿌듯했다. 다른 모둠 친구들의 말에 의하면 우리 모둠이 실천가능 한 공약을 내세웠고 벽보도 한 눈에 잘 들어와서 선택됐다고 했다.

강당에서 활동을 마치고 1층으로 내려가 엄마가 소개해 주는 선거체험관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난 엄마가 친구들 앞에서 설명을 잘 할 수 있을지 걱정되어 떨렸는데 엄마는 생각보다 선거에 대한 역사를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 줘서 친구들도 만족해 했다. 마지막으로 모의 신분증을 이용해 사전투표체험을 했는데 선거일 전 5일부터 이틀간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읍·면·동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다고 했다. 투표체험이 끝나고 투표용지를 분류하는 기계도 체험해 보았는데 엄청 빠르고 신기했다.

모든 체험을 끝내고 학교로 돌아가는 버스 안에서 친구들은 수업이 재미있었고 선거와 투표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고 했다. 엄마는 평소에 "우리의 행복한 미래는 깨끗한 정치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셨다. 예전에는 엄마가 왜 저런 이야기를 할까? 그냥 잔소리처럼 느껴졌다. 그런데 이번 기회를 통해 유권자로서 소중한 권리는 어떻게 행사하는지, 또 올바른 후보자를 선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게 되었다. 나는 아직 선거권이 없는 학생이지만 매일 수업이 진행되는 엄마의 선거교실에 올바른 유권자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