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국교통대 '내홍'…총장 직선제 파행 조짐

전교 교수회, 직원 및 조교 참여비율 낮춘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안 통과
현 정부, 전체 대학 구성원 의견 반영한 총장선출 방침에 역행 지적

  • 웹출고시간2017.11.07 20:54:57
  • 최종수정2017.11.07 20:55:34
[충북일보=충주] 다음달 직선제로 치르게 될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선거가 파행으로 치달을 조짐이다.

7일 교통대에 따르면 대학 최고의 의결기구인 전교교수회는 지난 6일 '직원 및 조교의 선거참여 비율은 선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직선제 선거를 실시하였거나 실시하기로 한 국립대학교 참여비율 평균으로 한다'는 내용의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개정안은 직원과의 합의가 늦어질 경우, 총장 공백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이호상(항공기계설계학과) 교수를 비롯한 149명의 교수 요청으로 발의됐다.

이에 따라 차기 총장 선출과정에서 직원과 조교의 의견 표출은 철저하게 봉쇄됐다.

당초 교수회 집행부와 직원을 대표하는 3단체(한국교통대 직원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한국교통대지부, 전국국공립대학노동조합 한국교통대지부)가 협상을 벌여 직원 참여비율을 정하기로 합의했지만 이번 개정안 통과로 없던 일로 돼 버렸다.

특히, 그동안 각종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간선제를 유도했던 지난 정부와 달리 현 정부는 대학 구성원들의 합의에 따른 총장 직선제를 추진하고 있어, 교통대의 이번 개정안이 시대 흐름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 8월 17일 부산대학교에서 열린' 故고현철 교수 2주기 추도식'에서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자율적으로 후보자 선정방식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며 대학 구성원 간의 합의를 총장 직선제의 대전제임을 천명했다.

직원 3단체는 총장 선거 '보이콧' 등을 염두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서동철 전공노 한국교통대지부장은 "이번 개정안은 직원과 조교를 대학 구성원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교수들의 독단적 모습이고 이 과정에 직원들은 참여할 수 없다"며 "앞으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인 투쟁과 함께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서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과연 현 정부에서 교수들 만의 선거로 선출된 반쪽 직선제 총장을 인정해 줄 지도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