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0.26 15:10:26
  • 최종수정2017.10.26 17:48:46
[충북일보] 대학총장 직선제 요구가 거세다. 국공립대를 넘어 사립대학으로 번지고 있다. 충북에선 청주대학이 선봉에 서 사립대 총장직선제를 외치고 있다.

청주대 교수회와 총학생회, 총동문회는 "청주대가 2014년부터 지금까지 총장을 세 번이나 바꿨지만 총장선출과정에서 학내 구성원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민주적 절차에 의한 총장 선출을 지난 9월부터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청주대 교수회가 마침내 직선총장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추진위원회를 설치했다. 지난 24일 교수회대의원회에서 직선총장을 선출키로 의결했다. 교수회는 곧바로 '직선총장후보선출 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박찬정(회계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추대했다.

하지만 제도를 보완하지 않으면 총장직선제를 도입해도 큰 의미가 없다. 과거의 논란 재현을 피하기도 어렵다. 실질적인 직선제가 되기 위해서는 교수뿐만 아니라 대학 구성원들도 대폭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직선제를 도입해도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는 큰 의미가 없다. 그 동안 일부 대학에서 교수를 포함한 학교 구성원 참여 방식을 도입하기도 했다. 그런데 대부분 매우 형식적인 비율의 참여만 보장해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대학총장 선거에 교수 외의 구성원이 참여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나타난다. 우선 감시와 견제의 눈이 많아지면서 교수들만의 선거에서 나타나는 폐단을 상당부분 극복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대학 민주주의를 확대하는 일이다.

선거 참여 대상이나 반영 비율 등은 대학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구성원 간 합의를 통해 점차 확대해 나갈 수 있다. 총장선거에 실질적인 대학구성원 참여 확대라는 대원칙을 먼저 정하는 게 급선무다. 그래야 뭐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는 느리지만 본디 시끄러운 체제다. 민주주의가 발달할수록 토론과 논쟁이 자주 일어난다. 하지만 그 끝에는 합의안 도출이란 희망이 항상 있다. 독재국가보다 발전가능성이 큰 까닭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요즘 대학에는 현안이 많다. 대학구조개혁평가가 계속되는 한 각 대학들은 해결해야 할 일이 많다. 정원감축으로 인한 학사구조 개편, 대학 간 통폐합 등의 과정은 갈등의 불씨로 남아있다. 청주대도 해야 할 게 너무 많다.

대학은 교육과 연구 목적으로 모인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주체들의 합동공간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자율성 보장'이 중요하다. 대학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직선제 총장이 바람직한 이유도 여기 있다.

청주대 총장을 뽑을 때 역시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 교수들만 참여하는 직선제는 자칫 포퓰리즘으로 흐를 수 있다. 대학 운영의 민주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다양한 구성원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
대학의 운명에 주인의식을 가진 이들이 많아질수록 대학은 건강해질 수 있다. 교육은 100년을 두고 세우는 아주 큰 계획이다. 다소 느리다고 결함이 되지 않는다. 신중하게 의견을 모으고 앞으로 나아갈 역량을 갖추는 게 바람직하다.

대학이 구성원 모두의 것이라는 메시지는 갈수록 강력해지고 있다. 사립대 역시 누구의 소유가 될 수 없다. 사학 분쟁을 겪고 있는 대학들도 이미 다 알고 있다. 다만 설립자 후손이나 학교법인에서 인정하지 않고 있을 뿐이다.

우리는 청주대 학교법인이 대학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논의를 충분히 받아들였으면 한다. 충분한 견제가 있다면 더 적절한 방향을 찾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