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47회 우륵문화제 성료

제98회 전국체전 기간 열려 많은 관람객 찾아, 시민 축제로 자리매김

  • 웹출고시간2017.10.25 14:17:04
  • 최종수정2017.10.25 18:06:09

지난21~24일까지 관아공원을 비롯한 시내 중심가에서 열린 제47회 우륵문화제가 24일오후 폐막식과 폐막식 축하공연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충북일보=충주] 충주시의 대표적 향토 문화예술 축제인 제47회 우륵문화제가 지난 24일 밤 관아골 메인무대에서 폐막식 및 폐막축하공연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시는 이번 행사를 제98회 전국체전 기간 '중원문화대제전' 문화행사로 진행해 지역을 찾은 전국의 선수단과 관광객들에게 중원문화의 진수를 보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행사를 주최한 한국예총충주지회는 시민의 화합을 다지고 문화적 자긍심을 느끼는 축제가 되도록 '문화가 흐른多!, 중원이 신난多!'를 주제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개ㆍ폐막식 축하공연을 비롯해 충주예총 기획공연단 공연, 국악공연 '우리가락 우리소리 얼쑤', '가을밤의 작은콘서트', 지역예술인과 함께 시립우륵국악단이 함께 만든 '중원의 소리', '오작교 아리랑', '가야지무(伽耶之舞)', 경기도 시흥전통예술단의 '행복한 동행'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였다.

특히 개ㆍ폐막식 축하공연에는 지역예술인들이 대거 참여하며 문화제에 충주의 대표성을 입혀 시민의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했다.

행사기간 충주 사진전을 비롯해 제12회 충주문인협회 시화전, 제48회 한국미술협회 회원전, 제10회 충주문인협회 4행시 짓기대회,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디자인대학 초청전시회, 중국국제미술초청전시회, 현악기전시회 등 다양한 전시행사도 마련돼 볼거리를 제공했다.

또한 전국 난타&모듬북 경연대회, 충주단편영화제, 전국사진 촬영대회, 강수백일장, 제47회 우륵문화제 축하 연극협회공연, 관악기 동아리 경연대회, 제14회 국제퍼포먼스 아트페스티벌, 충주마수리 농요, 목계뱃소리 공연 등 단위행사도 풍성해 많은 사람들이 행사장을 찾아 즐겼다.

이렇듯 다양한 공연과 행사는 관람객의 참여폭을 넓혀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그 어느 해보다 높은 축제로 기록됐다.

특히 충주시내를 흐르는 충주천 생태하천에 야간경관 조성과 각종 문화체험부스 운영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도심문화를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백경임 충주예총 지회장은 "생태하천의 불빛거리 조성 등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 발굴은 이번 문화제의 가장 큰 성과"라며 "이번 행사의 잘된 점은 지향하고 잘못된 점은 개선해 내년 행사는 더욱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