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6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샵스타그램 - 청주 율량동 베이커리 '안셈'

#안셈 #마음속에지닌생각 #조남욱대표 #율량동빵집 #청주베이커리

  • 웹출고시간2017.10.22 15:00:57
  • 최종수정2017.11.07 09:42:23

안셈은 순 우리말로 '마음 속에 지닌 생각' 이라는 뜻이다. 조남욱 대표가 진열대 앞에서 웃고 있다.

[충북일보] #안셈 #마음속에지닌생각 #조남욱대표 #율량동빵집 #청주베이커리

빨간색 식빵 그림 속 안셈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베이커리 '안셈'에 들어서면 간판과 같은 빨간색 식빵이 보인다.

홍국쌀로 붉은 색은 내는 빵이지만 단순한 식빵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안셈식빵은 계절마다 다른 향을 품고 있다.

남욱씨가 그날그날 농수산물 시장에서 고르는 과일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보통 봄에는 딸기, 여름은 망고, 가을은 사과, 겨울은 오렌지나 자몽이 들어간다.

제철 과일들을 와인과 함께 졸여 반죽과 숙성을 거치면 처음부터 간판 속 그림을 겨냥한 남욱씨의 야심작 안셈식빵이 탄생한다.

늘 같은 것을 찾으면서도 색다른 무언가를 원하는 마음을 반영했다. 변함없는 빨간색 식빵이지만 계절마다 다른 향을 뿜어내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식감과 맛까지 온전한 빵이 만들어지기까지 두포대 이상의 빵이 버려졌다.

빵에 빠진 건 고등학교 때였다. 막연히 요리를 해보고 싶었던 남욱씨가 실습 활동을 통해 접할 수 있었던 건 제빵이었다.

달달함으로 인기있는 '내 마음 속의 초코초코', 상큼한 매력의 '내 마음 속의 레몬치즈', '사랑은 카카오' 등 빵 이름만 봐도 맛을 짐작할 수 있는 안셈의 빵들.

ⓒ 안셈 인스타그램
뚝딱 만들어지는 요리들과 달리 숙성을 거쳐야 비로소 완성되는 빵의 매력에 빠졌다. 숙성 과정이 잘못되면 그 다음날까지 여파가 있는 탓에 처음부터 온전히 정성을 쏟아야 하는 점도 좋았다. 정성을 쏟으면 배신하지 않는 반죽이 고마웠다.

'안셈'에서 만드는 모든 빵들은 하루 이상의 숙성을 거친 반죽으로 만들어진다. 모든 반죽은 천연발효종인 사워도우를 사용한다. 반죽의 일부를 남겨 다음 번 발효 반죽에 첨가하는 방식이다.

남욱씨는 이런 발효종의 특성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숙성의 맛이 더해져 점점 빵맛이 좋아진다고 자신했다.

대학 시절 학교를 다니며 제빵 일을 병행하다 급속도로 안좋아진 몸을 추스르고자 내려온 고향이었다. 병원 치료를 마치고 몸이 근지러울 때쯤 인근 지역아동센터에서 봉사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됐다.

아직도 먹을 것이 풍요롭지 않은 아이들이 많다는 것, 그 아이들이 즐거워 하는 일을 함께 하다보니 역시 빵 만드는 일이 행복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더 많은 것을 나누기위해 가게를 시작했다.

먼 미래일 줄 알았던 나만의 가게를 갖는 일은 생각보다 빨리 진행됐다. 때마침 알게 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신사업 과정을 공부하던 중 우수한 성적을 받으면서 창업지원으로 연결됐다.
나만의 가게에 어울리는 나만의 메뉴도 계속 개발되고 있다. 각각 크림치즈와 초코를 품은 '내맘속에' 시리즈는 가게 오픈부터 지금까지 효자 상품이다.

언뜻보고 재료를 알 수 없는 빵들은 '토마토치즈빵' '올리브치즈빵'처럼 담백하게 이름 지었다.

가게 위치가 번화가가 아니다보니 종종 참여하는 플리마켓이 가장 좋은 홍보 수단이 된다.

플리마켓에서 만난 손님들은 먼 곳까지 찾아오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 적극적인 단골이 되는 경우가 많다.

초등학교 인근이다 보니 어린이 손님들도 남욱씨의 활력소다. 작은 손에 용돈카드를 쥐고 매번 빵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단골어린이는 삼촌, 고모까지 가게로 불러들인 홍보의 달인이다. 듣고 간 이야기를 집에서 그대로 옮겨준 덕이다.

엄마와 함께 온 서너살 남짓한 아가들이 바질식빵이나 사워도우 빵을 즐기는 것도 재미있다.

1~2주에 한번씩 지역아동센터와 주변 어르신들을 돕는 남욱씨다. 좋아서 시작한 일이지만 그 빵이 식사 대용이나 간식이 될 수 있어 더 기쁘다며 웃었다.

'안셈'에서 굽는 빵은 배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채운다. 더 많이 나누고 싶다는 남욱씨의 마음 속에 지닌 생각(안셈)이 들리는 듯 하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