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군미곡처리장, 올해 쌀 수매 잠정가 3만5천원

12월 최종 수매가 나오면 시세차액 지원키로
내년도 수매품종 추청·삼광·대보 등 3개 품종

  • 웹출고시간2017.10.09 14:39:46
  • 최종수정2017.10.09 16:48:09

어느새 무르익은 벼가 고개를 숙여 수확철을 맞았다. 이달부터 시작되는 벼 수매를 앞두고 농민들이 정부 수매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북일보=음성] 음성군통합미곡종합처리장(RPC)이 올해 쌀 수매 잠정가를 3만5천 원(40㎏ 1등급 기준)으로 결정했다.

음성군통합미곡종합처리장(이하 음성군RPC)조합 공동사업법인은 지난달 26일 이사회를 열고 40㎏ 1등급 기준 3만5천 원으로 우선선급금으로 지급하고 12월에 최종 결정되는 쌀 수매가의 시세차액에 따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음성군RPC 관계자는 "작년에는 3만 원이였던 쌀 수매 잠정가를 올해 5천 원 인상한 것으로 최소 3만 5천 원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작년의 최종 쌀 수매가는 3만5천 원이었다.

이 관계자는 "올해 음성군의 쌀 수매량은 작년과 똑같다"며 "1만t 기준으로 수매할 계획이지만 작년에도 2차 수매를 한 것처럼 올해도 필요에 따라 추가 수매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음성군RPC는 매년 1만t 의 계약재배를 실시하고 있으며 계약물량만을 수매한다. 나머지 물량은 개별적으로 민간미곡처리장 등으로 낸다.

쌀 수매물량은 각 지역농협마다 다르다. 계약기준 경지면적과 지역농협별 음성군 통합미곡종합처리장 공동사업법인 출자지분율을 합쳐서 수매량을 산정한다.

음성군RPC는 감곡농협 25%, 금왕농협 24.9%, 음성농협 22.5%, 삼성농협 9.8%, 대소농협 8.7%, 맹동농협 4.6%, 생극농협 4.6%를 출자했다. 이에따라 감곡농협 2천500t, 금왕농협 2천490t, 음성농협 2천250t, 삼성농협 980t, 대소농협 870t, 맹동농협 460t, 생극농협 460t을 각각 수매했다.

한편, 음성군RPC조합 공동사업법인 이사회는 지난달 이사회에서 내년도 수매품종을 추청, 삼광, 대보 등 3개 품종만 받기로 서둘러 결정했다.

이는 기존의 농가에서 품종을 수매가 끝나는 12월에 결정하는 것에 대해 불만이 있어 이번에 일찍 결정해 10월 수매부터 홍보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농가들은 종자 구매와 영농계획을 일찍 세울수 있게 됐다.

올해는 추청, 삼광, 대보, 호품 등 모두 4개 품종을 수매하지만 내년도 수매품종에서 빠진 호품은 미질이 떨어지는데다 경작농가도 거의 없는 실정이라는 게 음성군RPC의 설명이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