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집벌레 주의보' 당신의 집은 안전합니까

새집 먼지다듬이 골치
집진드기 등 피부질환 유발
가을 이사철 전문 방역 필요

  • 웹출고시간2017.09.11 21:01:52
  • 최종수정2017.09.11 21:01:52
[충북일보] 가을 이사철을 맞아 '집 벌레' 주의보가 발령됐다. 기존 주거지에 바퀴벌레, 집 진드기 등이 설쳤다면 최근엔 먼지다듬이 같은 새집 벌레까지 입주민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를 방치할 경우 아동 아토피 같은 극심한 피부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새집이라고 해서 방심하면 안 된다. '새집 벌레'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심각하다. 합판 재질로 된 붙박이장이나 소독되지 않은 이삿짐 등에 딸려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워낙 크기가 작아 눈에 잘 보이지 않을 뿐이다.

그 중에서도 '먼지다듬이'라는 벌레가 드세다. 1~3㎜의 아주 작은 크기로 '책벌레'라고도 불린다. 주로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번식하며 먼지나 톱밥, 균 등을 먹고 살아간다. 채광이 잘 되지 않는 타워형 아파트에서도 자주 발견되는 편이다.

간접적 영향으로는 미세먼지와 강화마루를 꼽을 수 있다. 올해는 유독 심한 미세먼지 탓에 가정마다 환기를 잘 시키지 않아 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줬다. 최근 층간소음 방지용으로 유행하는 강화마루의 경우에도 넓은 틈새 사이로 벌레의 알이 쉽게 침투한다는 게 방역업체의 설명이다.

이 같은 원인으로 먼지다듬이가 한 번 생기면 아주 골치가 아프다. 암수 구분 없는 자웅동체로서 하루에도 몇 십, 몇 백개의 알을 까기 때문이다. 크기도 워낙 작아 움직임을 포착하지 않는 한 먼지·티끌 등과의 구별도 어렵다. 개미 등 기존 벌레와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청주의 A방역업체 관계자는 "바퀴벌레 보다 먼지다듬이의 박멸이 더 어렵다"며 "수십, 수백마리의 개체수가 발견되면 지체 없이 방역을 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새 집에서 먼지다듬이가 말썽이라면 기존 주택에선 노후 건축자재 등에 사는 벌레가 여전한 골칫거리다.

3억6천만 년 전부터 지구상에 살아온 바퀴벌레를 비롯해 작은 딱정벌레처럼 생긴 권연벌레와 '옷벌레'라고도 불리는 좀벌레, 침대에 주로 서식하는 집 진드기 등이 쾌적한 주거생활을 방해하고 있다.

이들 해충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아동 아토피 같은 피부 질환과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방역과 소독은 필수적이다.

B방역업체 관계자는 "가을 이사철에 해충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며 "대부분 이사 전 입주청소만 하곤 하는데, 그 전에 전문업체의 방역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임장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