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일 정상, 북 대화 보다 제재·압박 강화에 인식 같이해

文대통령, 아베 총리와 러시아서 정상회담

  • 웹출고시간2017.09.07 17:42:25
  • 최종수정2017.09.07 17:42:25
[충북일보=서울]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무책임하고 무모한 도발에 강력하고 단호히 대응하기 위해 한·일 및 한·미·일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6차 핵실험을 한 상황에서 대화를 제기할 때가 아니며 대화로 나오도록 제재·압박을 강화하자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되는 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에 앞서 아베 일본 총리와 정상 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 발전 방향과 북한·북핵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고 이같이 공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북한의 거듭된 미사일 발사 및 6차 핵실험으로 더욱 엄중해진 안보 상황에서 이날 회담이 시의 적절하게 개최된 것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해 기존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충실한 이행 확보와 더불어 강력한 제재 요소를 포함한 신규 결의 채택을 위해 아베 총리와 지속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실효적 대북 압박 강화 및 북한의 비핵화 견인 측면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데 공감하고, 강력한 제재 요소가 포함된 신규 안보리결의 채택 및 북한 비핵화 진전을 위해 중·러의 협력을 적극 견인해 나가는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북한이 6차 핵실험 등 고강도 도발을 지속 추구하고 있는 현 상황은 대화를 제기할 때가 아니며, 북한이 도발을 중지하고 비핵화 대화로 나오도록 제재·압박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동의 인식을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지리적·역사적·문화적으로 가까운 이웃국가인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성숙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며 "비록 양국 관계에 어려운 문제도 있으나, 교류와 협력의 폭을 넓히고 신뢰를 쌓아감으로써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중요한 이웃인 한국과 미래지향적 관계를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정상 차원의 긴밀한 소통을 토대로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이와 관련,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조기 방일을 희망했으며, 문 대통령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등 계기 아베 총리의 방한을 초청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