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왕암동폐기물매립장 안정화 사업 언제쯤

지난달 정부예산안에 불포함되며 에어돔 훼손 우려 이어져
제천시, "국회심의 과정에서 해당 사업비 확보할 것"

  • 웹출고시간2017.09.04 18:09:56
  • 최종수정2017.09.04 18:09:56
[충북일보=제천] 제천시 왕암동폐기물매립장의 붕괴 에어돔에 대한 훼손우려가 제기되며 안정화 사업을 위한 시의 정부예산안 확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붕괴된 에어돔 천막은 2006년 설치된 것으로 10년의 내구연한을 2년여 가까이 초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화학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는 독성 폐기물과 맞닿은 에어돔의 부식이나 훼손이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축구장 두 배 크기의 에어돔은 지난해를 비롯해 그 이전에도 시설물 내 돌출부와 맞닿은 부분이 찢어져 긴급 보수하는 등 천막의 훼손은 이미 몇 차례 발생했다.

매립된 폐기물의 유출과 악취를 막아주고 있는 천이지만 훼손이 발생할 경우 악취발생은 물론 다량의 빗물유입에 따른 범람 등으로 심각한 문제발생 우려가 예상되고 있다.

제천환경운동연합 김진우 사무국장은 "전국적으로 에어돔이 붕괴된 채 장기간 방치된 사례가 없어 자세한 사용 한계치는 가늠할 수 없다"며 "내구연한 초과에 따른 훼손은 충분히 예견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 같은 우려가 팽배한 가운데 현재 추진 중인 안정화 사업을 위한 국가부담금이 지난달 29일 확정한 정부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으며 우려를 키우고 있다.

제천시는 국비와 지방비 분담 문제로 정부 예산에는 반영되지 않았다며 추후 국회 협의 과정에서 추가확보를 공언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 확보가 어려워지거나 안정화사업이 장기화될 경우 당장 내구연한 넘긴 에어돔의 처리 문제가 또 다른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앞서 제천시는 지난 4월 국민권익위원회와 조정회의를 열었으며 환경부는 국가재정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안정화 사업을 위해 국비 확보에 적극 노력한다는 내용을 조정서에 담았다.

이후 이근규 제천시장은 이례적으로 제천시의회를 직접 방문해 '왕암폐기물매립장 안정화 타결'을 통보하기도 했다.

특히 이 시장이 의회에서 약속했던 국비 80%, 지방비 20%의 안정화사업 지원 비율이 깨질 경우 심각한 정치적 타격도 감수해야 할 처지다.

제천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안정화사업비가 확보되면 기존 에어돔을 걷어낸 후 복토작업을 시행할 계획"이라면서도 "다만 국회심의 과정에서 해당 사업비를 확보하는 여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김진우 사무국장은 "매립장 사태가 불거진 후 지역정치권에서는 '사태 해결 방안이 수립됐다'고 거듭 발표했지만 매번 임기응변식으로 처리돼 주민에게 실망만 안겼다"며 "폭 넓은 합의를 통해 근본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암동폐기물매립장은 E사가 전체 매립용량 25만9천485㎥ 가운데 97%인 25만2천217㎥의 지정폐기물 등을 묻은 후 2010년 영업 중단에 이어 2012년 12월 폭설로 에어돔이 내려앉으면서 지금까지 방치되고 있다.

이 폐기물매립장은 최근 지속된 강우에도 수위 변화가 관측되는 등 우수가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