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병문안 문화 개선사업 논란… "방문 자체 어려워" vs "불편 감수 해야"

충북대병원 '메르스 사태' 방지
병동 입구에 스크린 도어 설치
내달 1일부터 출입시간 '제한'
내원객 반응 찬반으로 엇갈려
病 "개선 홍보 꾸준히 해왔다"

  • 웹출고시간2017.08.29 21:06:58
  • 최종수정2017.08.29 21:26:53

29일 충북대학교병원 본관 로비에 병문안 제한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있다.

ⓒ 강준식기자
[충북일보] 최근 도내 '종합병원'에서 진행 중인 병문안 문화 개선사업을 놓고 병문안객들의 온도 차가 극명하다. 감염에 취약한 병원의 어쩔 수 없는 조치라는 의견과 과도한 처사라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번 논란의 핵심 쟁점은 병동 내 출입 제한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단체 병문안으로 인한 메르스의 빠른 확산, 역학조사의 어려움 등으로 큰 인명피해와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이후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항목에 병문안 문화개선 체계를 포함, 병원들의 병문안 문화 개선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도내 상급종합병원인 충북대학교병원은 사업비 4억7천여만 원을 들여 각 병동 입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 오는 9월 1일부터 병문안 시간 외 병동 출입을 금지한다.

스크린도어를 통과할 수 있는 출입증은 환자·보호자·간병인 등에 최소한으로 지급된다. 출입증 소지자는 병원 측이 정한 제한 인원에 맞춰 병문안 시간 내 지인들과 함께 병동에 출입할 수 있게 된다. 충북대병원의 병문안 시간도 평일 오후 6시~오후 8시(1회), 주말·공휴일 오전 10시~낮 12시, 오후 6시~오후 8시(2회)로 제한된다.

쉽게 말해 '아무 때나, 다 같이'였던 병문안 문화가 사라지는 셈이다.

오는 9월 1일부터 운영되는 병동 입구 스크린도어 설치가 한창인 가운데 29일 충북대병원 입원 병동 앞에 병문안 제한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있다.

ⓒ 강준식기자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환자·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병문안 문화 개선에 대한 홍보를 꾸준히 벌여왔다"며 "오는 9월 1일부터 운영되는 스크린도어는 방문객들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일단 개방해두겠으나, 추후 상황을 보고 병동 출입 인원을 제한할 계획도 구상 중이다. 병문안은 병원 곳곳에 마련된 휴게실 등을 이용해달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병문안 자체가 어려워지자 병문안객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지인이 입원해 걱정되는 마음에 병문안을 온 것인데, 과정·절차 등이 너무 복잡하다는 이유에서다.

28일 충북대병원을 내원한 정모(여·64)씨는 "병원 곳곳에 병문안을 자제해달라는 문구를 보고 아픈 환자를 보러온 상황에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며 "앞으로는 친구들과 함께 병동에도 들어갈 수 없다고 하니 개별적으로 오거나, 오지 말아야겠다"고 말했다.

반면, AI 등 인체 감염병에 대한 국민 우려가 커지면서 찬성하는 입장도 있다.

확진 186명·사망 38명·격리 1만6천693명이라는 초대형 인명 손실을 불러일으킨 인체 감염병 '메르스'의 경험이 크게 작용한 탓이다.

김경아(여·36·청주시 서원구)씨는 "메르스가 급속도로 퍼진 이유는 병원 내에서 감염자 관리에 소홀했기 때문"이라며 "감염병에 대한 공포를 이미 한 차례 경험한 상황에서 조금 불편하더라도 병문안 문화 개선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