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두둑한 보조금·성능 개선은 덤…지자체 '전기車'에 쏠린 눈

도, 2회 추경에 예산 19억 편성
급속충전기 25개소 추가
청주시, 구입비 2천400만원 지원
50대 한정 지원대상 추가 선정

  • 웹출고시간2017.08.31 20:54:44
  • 최종수정2017.08.31 21:18:26

충북도청 민원인 주차장에 설치된 급속 충전기. 40분이면 전기차를 완전 충전시킬 수 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 대표적인 친환경차로, 두둑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전기차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차량 구입비를 지원하고, 30분이면 충전이 끝나는 급속충전기 확충에도 나서면서 전기차에 대한 인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충북도는 오는 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전기자동차 및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비 19억 원을 편성했다.

주요내용은 관용차인 전기버스 1대와 승용차 1대 구입을 비롯해 청주 등 6개 시·군 급속충전기 25개소 설치, 진천·보은지역 전기차 15대 구입비 지원이 포함됐다.

올해 상반기 기준 등록된 도내 전기차는 총 98대로 관용이 28대, 민간이 45대, 기타 25대 순이었다.

급속(충전시간 25분~1시간) 충전기는 54개, 완속(충전시간 3~6시간) 충전기는 98개가 설치돼 있다.

아직 전기차 등록대수가 적고 충전기 설치가 미미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고속도가 165㎞에 이르거나 한번 충전으로 384㎞까지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가 속속 출시되면서 구매욕을 끌어올리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와 지자체가 차량 구입비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며 전기차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한 대를 사는데 지원되는 국비는 1천400만 원이다.

지방비는 광역·기초자치단체별로 다른데 충북의 경우 도비 400만 원과 청주(600만 원), 제천·괴산·진천(400만 원)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청주시의 경우 국비, 도비, 시비까지 총 2천400만 원을 지원해 전국에서 보조금이 가장 많다.

현대 아이오닉 차량의 한 대 가격은 4천만 원대로 청주에서 보조금을 받으면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살 수 있다.

이렇다보니 지난 2월 15일 청주시가 30대에 한해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선착순 접수하자 총 70여 명이 몰리면서 북새통을 이루기도 했다.

시는 오는 9월 초 50대에 한정해 추가 접수를 받을 예정이지만, 이미 사전신청자만 130여 명에 이른다. 시는 추첨을 통해 전기차 지원 대상을 선정할 예정으로 지원사업에 대한 공고 이후에는 신청자가 더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현재 공동주택 등 총 13개소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를 확충할 계획으로 연말까지 추가로 16개를 설치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환경부도 기존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운영 지침'을 개정해 공용 완속충전기 설치 지침 기준을 완화하는 등 충전기 확충에 나섰다.

기존의 충전기 설치 지침에는 주차면 100면 이상인 공동주택, 사업장 등으로 제한했으나 지침이 개정되면서 공용 충전기 설치 공간이 있고 관리인력이 있는 시설에서는 누구나 설치를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아직은 전기차 이용자가 적고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가 미미해 국·도비와 함께 시비를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 전기차와 관련된 인프라가 개선되거나 확충될 때까지 보조금 지원이 계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