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8.29 21:47:24
  • 최종수정2017.08.29 21:47:24

송정호

영동소방서장

보통 집이라고 하면 가족과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 또는 일을 마치고 내가 편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을 떠오를 것이다.

생각만으로 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나의 집이 화재로 한순간에 없어진다면 그 마음을 우리가 헤아릴 수 있을까·

국가화재통계시스템(NFDS)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전체화재(4만3천413건)중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1만1천541건)는 26.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70%이상이 아파트를 제외한 일반단독주택(7천569건)에서 발생했고, 또한 최근 5년간 화재발생으로 인한 사망자 중 66.7%가 일반주택 화재에 집중하여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농촌지역의 경우 노약자와 고령자가 상당수 거주하고 있어 화재가 발생하면 스스로 대피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한 밤 중 깊게 잠든 사이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진압의 골든타임을 놓칠 확률이 높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인 단독 경보형 감지기와 소화기이다.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자체 내장된 음향장치로 화재를 경보하는 소방시설로써 화재가 커지기 전에 신속히 대피할 수 있게 해 인명피해를 사전에 막아 줄 수 있는 소방시설이며, 소화기는 가장 기본적인 소화기구로 화재 초기에 소방차 한 대와 같은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강화된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통해 2017년 2월 4일까지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 및 단독 경보형 감지기 설치를 의무화 시켰다.

강화된 소방법령으로 2012년 2월 이후 지어진 주택은 주택용소방시설이 설치되어 있지만, 2012년 2월 이전에 건축된 주택 등은 소화기는 각 세대별·층별 1개 이상,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방과 거실 등 구획된 실마다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이미 1977년부터 주택에 소방시설 설치를 제도화 했고, 이웃나라인 일본도 2006년부터 주택 화재경보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관련법령이 시행된 지 5년이 지난 지금까지 많은 홍보에도 불구하고 기초소방시설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가 낮아서 주택화재로 인한 피해가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화재는 항상 예고 없이 일어난다. TV에서나 보던 화재가 오늘밤 우리 집에서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늦기 전에 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해 우리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일 것이다.

자, 이제 도민들께서는 우리 집이 주택용소방시설을 법령에 의해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집인지 아니면 가족의 안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설치하는 집인지를 한 번 더 생각해 보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