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문화예술계 양대산맥 '상생 다짐'

예총-민예총 정책연대 협약
지속가능한 창작환경 조성
기획TF팀 구성 등 공동 추진

  • 웹출고시간2017.08.22 18:23:06
  • 최종수정2017.08.22 19:36:00

23일 임승빈(왼쪽) 충북예총 회장과 김기현 충북민예총 이사장이 지역 문화예술 발전과 도민의 문화향유를 통한 화합을 위해 정책연대 협약을 하고 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 충북 문화예술계의 양대산맥인 충북예총과 충북민예총이 지역 문화예술 발전과 도민의 문화향유를 통한 화합을 위해 정책연대를 약속했다.

충북예총과 충북민예총은 22일 청주의 한 식당에서 정책연대 협약식을 갖고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임승빈 회장을 비롯한 충북예총 집행부 6명, 김기현 이사장을 비롯한 충북민예총 집행부 6명이 참석했다.

두 단체는 이날 △정례 연석회의 개최△지역 문화예술 발전과 예술인들의 지속가능한 창작환경 조성 △사무처 임직원 경제적 안정·교육 등 복지향상 △정책연대를 통한 정보 공유 △협의를 통한 기타 세부사항 조정 등 총 5가지 조항을 공동으로 추진,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세부적으로는 정책연대를 위해 두 단체 사무처장을 주축으로 한 정책실무회의를 정례적으로 운영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대표자 연석회의를 반기마다 개최하기로 약속했다.

아울러 10명 이내로 구성된 기획TF팀을 공동으로 구성해 대규모 전시·공연 등 문화행사를 기획,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지자체 조례를 제정해 열악한 사무처 임직원 처우를 개선하는 노력도 함께 진행한다.

서로 다른 성향을 갖고 있는 충북예총과 충북민예총이 새로운 예술문화 창성(昌盛) 정책연대를 한 것은 충북민예총이 설립된 지 23년 만이다.

보수성향인 충북예총은 예술문화인의 권익을 옹호하고 한국예술의 국제적인 교류와 나아가 인류예술문화 발전 및 창달 기여, 회원 상호간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1962년 1월 설립됐다. 회원은 4천500여 명이 있다.

진보성향인 충북민예총은 지난 1994년 3월 지역 문화운동을 토대로 문화예술 진흥, 지역 문화창달, 문화예술 실천을 통한 성숙한 시민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창립했으며 회원 700여 명을 보유하고 있다.

임승빈 충북예총 회장은 "성향이 다른 두 단체가 정책연대를 통해 서로 상생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기현 충북민예총 이사장은 "기획TF팀을 구성해 1년 365일 문화가 있는 충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아직은 큰 그림만 가지고 있을 뿐 구체적인 활동은 기획TF팀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