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능개편 초읽기···절대평가 놓고 들끓는 교육계

교육부, '2021학년도 수능개편시안' 10일 발표
공청회 후 31일 수능개편 확정
도내 교육계 "변별력 부족해 사교육 부추길 것"
일각선 "경쟁 완화하고 공교육 살려야" 주장도

  • 웹출고시간2017.08.07 20:50:03
  • 최종수정2017.08.07 22:21:15

2018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 7일 청주상당고등학교 한 교실의 책상 달력에 표시된 'D-100', '대박' 문구가 학생들의 간절함을 대변해주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현재 중3이 치르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놓고 교육계가 들끓고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오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학년도 수능개편시안'을 발표하고 권역별 공청회를 거쳐 31일 수능개편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수능 개편안은 고등학교 문과와 이과의 구분을 없애고 모든 학생이 공통과목을 배우고 선택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도록 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것이다.

교육부가 지난 3일 만든 수능개편안에 따르면 현행 수능에서는 영어 영역과 한국사 영역만 절대평가로 치르고 국어 수학 탐구영역 등은 상대평가를 적용하고 있다.

교육부는 10일 몇 가지 수능개편 방안이 담긴 수능개편시안을 발표하고 11일, 16일, 18일, 21일 각각 수도권과 강원권, 호남권, 영남권, 충청권 공청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D-100일을 하루 앞둔 7일 청주상당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공부에 열중하고 있다. 청주 용화사에서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수능 고득점과 대학합격 기원 기도를 올리고 있다.

ⓒ 김태훈기자
교육부는 의견 수렴 결과를 종합해 31일 수능개편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확대 여부를 두고 교육계에서는 찬반이 팽팽하다.

충북도내 교육계 일부에서는 "절대평가가 실시될 경우 수능 변별력이 떨어져 대학들은 최상위권을 가려내기 위한 또 다른 장치를 마련하게 되고 결국 사교육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김모(61) 교장은 "대학 입시는 동일 대학의 동일 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할 경우 비슷한 성적을 받은 성적의 학생들이 유사한 학과에 몰릴 가능성이 높다"며 "등급제인 절대평가만으로 학생들을 선발할 경우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학부모 이모(43)씨는 "절대평가를 시행할 경우 금수저니 흙수저니 하는 말이 또 다시 생겨날 것"이라며 "절대평가는 오히려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찬성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모(45) 교사는 "상대평가는 수험생을 줄세우기식으로 보고 있다"며 "절대평가를 도입해 경쟁을 완화하고 공교육을 살려야 한다"며 찬성입장을 피력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