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7.13 15:20:49
  • 최종수정2017.07.13 15:20:49

손현철

충북테크노파크 IT융합센터장

세계적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저서 '제3의 물결'에서 문명이 크게 기술, 사회, 정보체계의 3가지 요소로 이루어졌다고 제시하였다. 이 중 문명을 변동시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로서 기술체계, 그 중 에너지 체계의 변화가 문명의 구조를 변화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즉, 앨빈 토플러가 주장한 제3의 물결의 에너지 체계란 앞으로 인류가 매우 다양한 에너지자원을 이용할 것이며, 이는 곧 태양광, 수소, 지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원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올 연말 발표할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상향할 것을 예고하며, 탈원전, 탈석탄 기조의 에너지 전환정책을 가속화하고 있으나 신재생에너지가 갖고 있는 불안정성과 높은 가격 그리고 아직은 미미한 보급률로 인하여, 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미 태양광의 급속한 확산을 이룬 독일의 사례는, 우리에게 에너지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전체 전력계통의 발전용량 200GW 중 20% 수준인 40GW를 태양광이 차지하고 있으며, 전력사용량이 많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태양광의 비중이 30%까지 오른다고 한다. 또한, 세계적 경영컨설팅 기관인 맥킨지의 발표에 따르면, 독일 태양광의 발전단가는 90.3[원/kWh]으로, 국내 LNG 발전단가인 88.8[원/kWh]에 이미 도달한 것을 알 수 있다. 독일의 사례는 신재생에너지가 일정규모 이상으로 계통에 보급되었을 때, 전력산업의 판도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 동안 충북은 태양광발전의 보급을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에 지속적으로 앞장서 왔다. 특히, "생명과 태양의 땅"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아시아솔라밸리 충북조성", "솔라그린시티 조성", "태양광특구 지정"등을 통하여 태양광산업을 집중 육성해 왔다. 그 결과 충북은 현재 태양광 관련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 60개 이상의 업체를 도내에 유치하고 있으며, 태양광 셀의 국내생산량 70%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충청북도는 충북지역의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제고를 위하여, 태양광 발전 개발행위 허가 기준을 완화하는 노력 등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통해 태양광 보급률 향상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충북은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전국 최초 경로당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신재생에너지 융∙복합타운 건설, 수상태양광 발전소 등 도내 태양광 보급 확대를 위한 결실을 맺고 있다. 특히, 최근 충북도와 진천군은 태양광 모듈 재활용센터건립까지 유치하며, 태양광 자원의 탄생에서부터 재활용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는 벨류체인모델(Value Chain Model)을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농촌 지역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와 관련한 지역주민들의 전자파, 환경훼손 등 민원은 태양광 사업에 따른 발생수익이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가지 않는 것을 주 원인으로 진단하고,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단위 사업으로 추진하면 그 수익이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 민원발생 우려도 해소 될수 있다"고 태양광 사업 육성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주문하고 있다. 이와 발맞춰 충북은 지난 4월 청주시 미원, 낭성면 일대에 1.4MW 규모로 건설하는 전국 최초 농촌태양광 발전소 착공식을 진행한바 있다.

충청북도는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하여 대선공약에 '충북 혁신도시 중심의 태양광기반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육성사업' 추진을 관철시켰고,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을 위하여 외부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충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태양광·ESS·ICT 융합 클러스터 조성, 에너지 산학융합지구 조성, 태양광융합연계 솔라시티 조성, 태양광기반 에너지·관광 특화사업 등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충북도는 태양광 보급 확산의 거점역할 강화를 위하여 계획 입지 도입을 통한 입지확보 및 주민 수용성 확보,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농촌 태양광 보급 및 수상 태양광 사업 추진, 태양광 보급을 위한 지속적 보급 사업 추진을 통해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이 4차 산업과 에너지혁명의 중심지로 우뚝 서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