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들 등록금 동결 인하로 재정난 호소

등록금의존율 50% 이상이 대부분

  • 웹출고시간2017.07.11 18:17:05
  • 최종수정2017.07.11 18:17:05
[충북일보] 충북도내 대학들이 2011년 정부의 등록금 동결 정책이후 쌓인 적자가 누적돼 재정난을 호소하고 있다.

11일 도내 대학들에 따르면 올 상반기가 지난 7월 현재 도내 대학들마다 자금난을 겪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대학등록금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해 등록금 동결 또는 인하와 함께 등록금상한제를 실시해왔다.

이같은 정부의 등록금 인상 억제정책과 학령인구 감소가 맞물리면서 대학들의 재정은 등록금 수입이 감소하면서 인건비 인상과 경상비 지출의 증가로 악화된 상태다.

2015년 기준으로 도내 대학들의 등록금의존율은 꽃동네대가 40.3%, 청주대 52.2%, 극동대 58.1%, 중원대 58.5%, 세명대 58.7%, 유원대 62.1%, 서원대 67.2% 등 대부분의 대학들이 50% 이상을 등록금에 의존하고 있다.

대학들이 재정을 등록금 수익에 의존하다보니 동결과 인하가 반복되면서 대학재정은 더욱 피폐해졌다.

실제로 도내 한 대학의 경우 교직원의 인건비가 이웃한 다른 대학의 1/3수준에 머무는 등 교수들이 중고교 교사들의 임금을 부러워하는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더욱이 교수들은 신분불안의 공포에도 시달리고 있다. 입학생들이 감소하면서 대학측에서는 학과폐과 등을 이유로 교수들을 압박하고 있다. 일부 대학의 경우 A학과가 대학 전체정원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도내 일부 대학들은 경상비를 줄이는 등 교직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가 하면 출장억제, 야근금지, 연월차 사용하기 등 온갖 비상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재정난을 해소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사립대의 경우 재단전입금이 늘어나야 하나 오히려 4대보험까지 등록금에서 지출하는 등 대학들이 심각한 운영난을 맞고 있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현재 대학측으로서는 '마른수건도 짜야하는 상황'이라며 전 교직원들이 재정난 타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대학들이 수입원의 대부분을 등록금에만 의존하고 있다. 수입원의 다양화와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실 교직원들의 인건비를 지급하기에도 벅찬 상황이다"라며 "재정난으로 파산을 고려하는 대학들이 나올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