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7.10 17:13:39
  • 최종수정2017.07.10 17:13:39

소정호

청주시 서원구 농축산경제과 주무관

더욱더 힘들어져만 가는 취업난 속에서 지난 5일 발표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확정 소식은 가문 땅에 단비가 내리듯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하루 동안에도 '공공근로 언제 뽑나요?', '지금 일자리 있나요?'라는 전화와 방문 민원을 많이 접한다. 그리고 공공근로를 접수받을 때마다 우리 서원구에만 200명 가까이 사람들을 보는데 접수 받을 때마다 신청 인원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전에는 단순히 몸이 불편해 직장을 다니기 힘드시거나 나이는 70대가 넘으셨는데 경제적인 생활 때문에 공공근로를 신청하시는 분들이 주를 이뤘다면 요즘에는 일찍 퇴직해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시는 40~50대 중장년층도 많이 늘어났다.

또 심각한 청년 취업난으로 공공근로 사업에 청년일자리사업도 많이 모집을 하는데 20∼30대 취업 준비생들도 매 단계마다 신청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이번에 추경안을 발표하면서 정부가 내세운 대책들을 보면 예전처럼 일자리의 질 보다는 단순히 머릿수 채우기식 단기 일자리 알선만 내세워 성과지표만 챙긴 불안정한 형태의 고용이 아닌 일자리창출뿐만 아니라 복지까지 생각한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청년들에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조건 격차를 완화시켜 중소기업에도 많은 청년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2년 근속 시 자산 형성을 지원해주고 중소기업은 청년 채용 시 임금을 지원해주는 등 서로 간의 다양한 지원을 해준다.

또 올해 중 공무원 1만 2천여 명을 새로 선발해 이들을 안전과 국방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에 대부분 배정함으로써 일자리도 늘리고 공공서비스의 질도 높이겠다고 했다.

여성에게는 일자리보다는 육아 때문에 일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등 노동환경 개선에 무게를 실었다. 육아휴직급여를 현행 대비 2배 인상해 통상임금의 40%인 데다 상한액도 100만 원이었던 것을 통상임금의 80%로 인상하고 한도 역시 150만 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부모들에게 인기가 많은 국공립 어린이집도 올해 183개를 확충하려던 계획에서 360개로 2배 늘려 잡았고, 여성을 위한 직업훈련 교육과정도 늘린다. 사회 취약계층인 노인과 장애인은 우선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화해 수급자 및 부양의무자 가구에 모두 노인, 중증장애인이 포함된 경우 부양의무를 면제받고 노인 돌보미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일자리는 43만 7천개에서 46만 7천개로 확대하고 수당은 22만 원에서 27만 원으로 오른다.

이렇게 다양한 대책들이 잘 이뤄진다면 취업난이 조금 해소돼 가계소득 공급으로 소비가 늘어나게 되고 이것이 투자를 늘려 다시 일자리가 늘어나는 선순환을 이루는 소득 주도 성장이 나타날 것이다. 모든 국민이 다시금 일자리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돼 걱정 없이 웃을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기다려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