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7.11 18:02:53
  • 최종수정2017.07.11 18:02:53

김영만

충주경찰서 교통관리계장,경감

벌써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잠을 이루기가 어렵다.

다들 여름휴가 계획을 세우고 있을 텐데, 소중한 휴가를 교통사고로 망쳐버릴 수는 없다.

충주의 경우 작년 7·8월 휴가철 교통사고는 107건, 110건으로 평상시의 약 1.3배 정도 많이 발생했다.

특히 음주사고의 경우 1.5배 정도 많이 발생했다.

요일별로 보면 토요일 38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고, 시간대별로 보면 오전 10~12시, 18~20시 사이가 32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매년 휴가철 교통사고로 소중한 가족을 잃는 안타까운 순간을 뉴스로 접한다.

여름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꿀팁을 소개한다.

첫째, 여행 전 차량정비를 해야 한다. 전조등, 후미등, 방향지시등의 정상작동 유무와 냉각수, 타이어 점검을 해야 한다. 타이어의 경우 공기압은 적정수준보다 10% 더 넣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연비 하락, 제동력이 떨어지고 타이어가 불규칙하게 닳는 편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름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정수준보다 10% 더 넣는 것이 좋다.

둘째, 과속은 절대 안된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과속으로 인하여 발생하고, 특히 고속도로에서 차간거리를 적정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2중 3중의 교통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 따라서 경찰에서는 지난3월1일부터 지정차로 위반, 갓길운행, 난폭운전자 등을 대상으로 '암행순찰차'를 운행하고 있다. 이번 휴가철에도 대형 교통사고 발생지점과 사고다발지점에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비노출 단속이 시행될 예정이다.

셋째, 음주·졸음운전은 안된다. 휴가철에는 과음과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피로누적으로 음주사고, 졸음운전사고가 상당하다.

졸음운전과 음주운전은 나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살인운전과 같다. 반드시 졸음쉼터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전을 해야 한다.

특히, 터널 내 교통사고는 더욱 위험하다. 교통사고 발생 시 축적된 열기와 유독가스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높고 대피로 부족과 뒤따르는 차량 운전자들의 사고 상황 파악이 어려운 관계로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터널 내에서는 차선변경이 금지돼 터널 내 번호인식 카메라 CCTV로 단속하여 적발하고 있다. 적발 시 벌점 10점과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된다. 이번 휴가에는 터널 진입 시 추월과 차선변경이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상기하자.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띠 착용이다.모든 도로에서 전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 될 예정이다.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가벼운 접촉사고에도 창밖으로 튕겨져 나가 생명을 잃을 수 있기에, 출발 전 반드시 안전띠를 착용하여 최소한의 대비를 하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