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읍성' 발굴·복원 등 종합정비 추진한다

28일 '충주읍성 단계별 복원·정비계획 수립 용역사업 설명회' 열어
161억여원 투입, 2018~2027년까지 학술조사, 유적 정비 등 추진

  • 웹출고시간2017.06.28 17:24:51
  • 최종수정2017.06.28 17:24:51
[충북일보=충주] 충주시가 조선시대 군사적 중요 거점이자 왕조실록을 보관한 충주사고(忠州史庫)를 수호했던 '충주읍성(忠州邑城)'을 단계별로 복원·정비한다.

충주시는 28일 오후 3시 시청 예성교육실에서 '충주읍성 단계별 복원·정비계획 수립 용역사업 설명회'를 열어 사업 소개와 정비 방안 등 의견 수렴에 나섰다.

(재)충북도문화재연구원의 '문화재의 효율적인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한 충주읍성 단계별 복원 및 정비계획'에 따르면 2018~2022년까지를 단기사업 기간으로, 2023~ 2027년까지를 중기사업 기간으로 설정했다.

단기사업은 △법규에 따른 정비 △학술조사 △유적 정비 △시설물 정비 △문화재 활용으로, 중기사업은 △유적 정비 △시설물 정비 △문화재 활용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충주시는 가장 먼저 내년에 충주읍성지구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2019년부터는 충주사고 추정지(성내동 458)와 동문·해자 추정지, 성벽·문지, 상연지 추정지(충주교육지원청), 광장 조성지 등의 시굴·발굴조사와 학술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 유적 발굴에 이어 토지·건물 매입과 건축물 철거 등을 거쳐 복원을 추진한다.

또 지난달 29일 등록문화재 683호로 지정된 '구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 일대의 광장 조성을 위한 시설물도 정비한다.

충주사고와 산고수청각을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교육·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사업비는 전체 161억8천여 만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사업비는 민간재원을 이용해 종합정비를 추진하면 문화재 본질을 벗어나 관광 위주의 상품으로 전락할 위험이 있어 공공재원을 중심으로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도지정문화재 보수·정비, 문화유산 관광자원화에 따른 보조금 지원과 자체 예산 수립을 통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충주시 관계자는 "관에서만 일방적으로 하기보다 지역주민과 향토사학계의 의견을 들어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용역 사업 설명회를 열게 됐다"며 "읍성 주변에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과 청년몰사업 등도 고려해 사업계획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충주시는 사업 설명회 후 지구단위계획 수립으로 난개발을 방지하고 토지·건물 매입과 정비, 발굴조사, 안내판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충주읍성'은 조선 전기 '세종실록지리지'에 보면 둘레 1천586m 규모였고, '신증동국여지승람' 기록 이후 1천703m를 유지하다가 고종 6년(1869) 충주목사 조병로(趙秉老)가 개축하면서 1천225m 규모로 축소된 것으로 추정한다.

이때 개축한 성의 둘레는 당시 도량형으로 3천950척, 두께 25척, 높이 20척, 치첩(여장) 415칸이었다.

충주읍성은 구한말 유인석(柳麟錫)이 이끄는 의병군이 충주성 탈환 전투 중에 4개의 문루와 수문청이 불탔고 일제강점기에 시가지 발전에 저해된다는 명목으로 모두 헐렸다.

현재 성의 내부 관청 건물인 청녕헌(淸寧軒·충북도 유형문화재 66호)과 제금당(製錦堂·도 유형문화재 67호), 충주성사적비(도 유형문화재 68호)가 남아 있다.

지난해 7월 충북도문화재연구원이 성내동 445 일대 시굴조사에 앞서 지장물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읍성 성돌 3개가 확인됐고, 인근에서도 성돌 추정 석재가 발견돼 충주읍성 복원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