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6.27 13:50:25
  • 최종수정2017.06.27 18:03:54

최인규

충북지방경찰청 교통안전계장

누가 나에게 "오늘 운전 안전하게 잘 하셨나요·"하고 묻는다면 어떤 답변을 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을 해보았다. 아마도 나를 포함하여 많은 이들이 나름대로 안전하게 운전을 했다고 답하지 않을까 싶다. 그럼 이번엔 "오늘 운전하면서 본 다른 운전자들도 안전하게 운전하던가요"하고 물으면 뭐라고 대답할지 궁금하다. 또 "오늘 출·퇴근길 운전 중에 욕은 안 나오던가요·"라고 질문하면 한 번도 안 했다는 운전자는 과연 얼마나 될까도 궁금하다.

어느 인터넷 기사의 댓글에 자신이 선진 외국에 가서 1200km를 운전하면서도 짜증 한 번 없었고 평화로운 느낌이었는데 한국에 돌와와서 운전대를 잡은 지 10분 만에 욕이 나오더라는 글을 읽고 경찰생활 25년 중에 17년을 교통경찰로 근무하고 있는 나로서는 그냥 웃어 넘기기엔 씁쓰름한 기분이 들었다.

교통과 관련된 기사나 기고문에 항상 등장하는 OECD회원국 중에 우리나라 순위가 최하위권이니 인구 10만명 당 또는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수가 몇 명이니 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일반시민들은 무덤덤한 게 사실이고, 1년에 전국적으로 약 4천500명 이상이 교통사고로 사망한다는 통계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현실도 너무 안타깝다.

올해 들어 충북에서만 벌써 얼마 전 옥산에서 발생한 초등학생 사망사고를 비롯하여 99명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교통사고 발생의 원인은 누가 뭐래도 대부분 운전자의 사소한 부주의가 가장 크다고 본다. 굳이 얘기를 안 해줘도 알고 있는 과속금지, 신호준수, 정지선 준수, 방향지시등 작동 등 결코 어렵지 않은 기본적인 운전자의 의무를 소홀히 하고 있다는데 사고의 원인이 있는 것이다.

경찰에서는 지자체와 함께 중·장기적 사고예방대책인 시설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물론, 견인까지도 마다않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합동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앞으로 스쿨존 내 이동식 과속단속과 함께 도심권 위주로 야간·심야 시간대에도 이동식 과속단속을 실시하고 횡단보도 정지선을 침범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대부분의 교통경찰력을 집중하여 단속을 실시함으로써 보행자 보호에 초점을 맞춘 교통안전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매일 운전대를 잡기 전 안전운전을 한 번만 다짐하고 운전대를 놓은 후 안전운전을 했는지 몇 초만 돌아보는 습관을 갖는다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사회에 한 발 다가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램이 너무도 크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