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폐렴 예방주사 후 안면마비… 法 “질병관리본부, 피해 보상해야”

폐렴구균 예방접종 70대, 안면 마비 증상
질본, '인과 관계 불분명하다' 보상 거부
1심 재판부 "보상 거부 처분은 위법" 판단
항소심 재판부, 피고 항소 기각·원심 유지

  • 웹출고시간2017.06.22 21:12:19
  • 최종수정2017.06.22 21:26:10
[충북일보] 폐렴구균 예방접종 뒤 안면 마비 증상이 나타난 부작용 환자에게 질병관리본부가 피해보상 해야 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예방접종과 부작용 간의 밀접성이 인정되는 상황에 관련 증상의 의학적 보고가 없었다는 이유만으로 인과 관계를 부정할 수 없다는 법원의 판단이다.

A(79)씨는 지난 2013년 9월3일 오후 4시께 서울시 송파구에 있는 보건소에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했다.

이날 저녁부터 A씨는 발열로 숙면을 취하지 못했고, 얼굴 왼쪽에 마비 증상까지 나타났다.

A씨는 2014년 1월29일 질병관리본부에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예방접종 피해보상(진료·간병비)을 청구했다.

같은해 4월7일 질병관리본부는 예방접종 피해보상 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A씨에게 보상 거부처분을 했다.

'예방접종과 A씨 증상 사이에 인과 관계가 불분명하다'는 게 거부 이유였다.

A씨는 이에 불복, 7월17일 질병관리본부에 이의신청했지만 같은 해 9월29일 기각됐고, 중앙행정심판위원회 행정심판 역시 2015년 7월24일 기각됐다.

A씨는 법원에 질병관리본부장을 상대로 한 예방접종 피해보상 거부취소 소송을 냈다.

1심 재판부는 '예방접종 피해보상 거부처분을 취소한다'며 A씨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A씨가 예방접종 이전 양측 귀 이명과 얼굴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을 호소, 병원에서 진료받은 사실이 있다"며 "하지만 진료 의사는 이 같은 증상이 사건 증상의 전조 증상으로 보기 어렵다는 취지의 소견을 제시하는 등 예방접종 이전 이후 증상이 관련됐다고 단정할 만한 의학적 소견을 찾을 수 없다"고 판시했다.

이어 " 폐렴구균 예방접종으로 인한 안면 마비 증상 발생과 관련한 의학적 보고가 없었다는 이유만으로 예방접종과 증상 사이에 인과관계가 부정된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증상은 예방접종 당일 저녁 발생한 것으로 예방접종과 이 사건 증상 사이에는 시간·공간적 밀접성이 충분히 인정된다"며 "감염병 예방법이 예방접종으로 인한 보상책임을 규정하는 있는 취지 등을 종합적으로 볼 때 피고의 처분은 위법하다"고 밝혔다.

다만 '원고는 항고소송을 제기하는 방법으로 구체적인 권리를 인정받은 다음 당사자소송으로 지급을 구해야 할 것'이라며 보상금 지급 청구는 각하 처분했다.

항소심 재판부의 판단도 1심과 같았다. 대전고법 청주제1행정부(재판장 신귀섭 청주지법원장)는 21일 질병관리본부장의 항소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