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정인 특보 파문… 야3당 '반발'에 靑 '발언 불끄기'

워싱턴서 '한미 훈련 축소' 발언
野 "김정은 특보인가" 맹비난
청와대, 문 특보에게 엄중 경고

  • 웹출고시간2017.06.19 18:32:11
  • 최종수정2017.06.19 19:57:50
[충북일보=서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워싱턴에서 한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 3당은 19일 한미군사훈련·미국 전략무기 축소 가능성을 언급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워싱턴 발언' 논란을 두고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문 특보의 발언은 지난 50여년간 피로 지켜온 한미동맹을 한 방에 깨트릴 수 있는 지극히 위험한 발상"이라며 "북한과 중국이 줄기차게 주장해온 자의적 핵개발 논리와 궤를 같이한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통령 특보가 이런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은 동맹국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연대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극히 위험하고 억지스러운 발언"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문 특보는 우리 외교안보의 폭탄이나 마찬가지"라며 "당장 국가 운명이 걸린 외교안보의 상전 노릇이나 대통령의 멘토 역할을 하지 말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정당은 "김정은의 외교안보 특보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외교안보 특보가 이렇게 민감한 문제를 불쑥 꺼내서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개인 자격이 아니라 특보자격으로 한 말이기 때문에 미국 입장에서는 한국 대통령의 의중으로 읽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북한에서 혼수상태로 돌아온 오토 웜비어 사건으로 북한에 대한 미국 여론이 매우 안 좋은 상황에서 특보가 좌충우돌,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일은 매우 위험하다"며 "응당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브리핑을 통해 "즉각 특보 해촉을 요구해야한다는 의견과, 어차피 정부내 엇박자기에 스스로 해결하게 지켜봐야한다는 의견이 엇갈렸다"며 "이 대목에선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관계 전체를 흔들 수 있는 엇박자가 계속되는 상황에 대해 국민의당은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언급했다.

청와대는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별보좌관의 발언 파장이 확산되자 긴급진화에 나섰다.

한·미 정상회담을 불과 열흘 앞둔 상황에서 문 특보의 발언이 양국의 대북 공조체제를 흔들 수도 있는 민감성을 띠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특보에게 오늘 책임질만한 분이 앞으로 있을 한·미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하게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현재의 남북관계 상황과 북한이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 실험을 하는 상황을 타개하고 새로운 국면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있다"며 "그 아이디어 중 하나라고 보면 된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연세대 특임명예교수인 문 특보는 지난 16일(미국 현지시간)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DC에서 공동주최한 세미나 기조연설 및 문답을 통해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과 논의를 통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는 한국 내 법적 절차를 따라야 하며 이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에 1년가량 소요될 것이라는 발언도 해 논란을 일으켰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