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지역 물가 안정 '총력전'

주기적 모니터링, 집중 단속으로 서민생활 안정과 유통거래 질서 확립

  • 웹출고시간2017.06.19 10:33:28
  • 최종수정2017.06.19 10:33:28

영동군 직원들이 상촌면에서 물가안정지도 단속을 하고 있다.

ⓒ 영동군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이 다양한 물가안정 정책으로 서민생활 안정에 나선다.

19일 군에 따르면 군은 AI, 가뭄, 경기침체 등 대내외적인 변화와 일부 농축산물의 공급부족으로 인해 지역 물가 동반 상승이 우려됨에 따라 안정적 물가관리 및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지역물가의 안정적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6명의 지역실정에 밝은 군민들로 구성된 주부물가모니터단을 운영하며, 주요생필품 64개 품목에 대해 주기적 물가조사를 실시, 정확한 가격정보를 월2회 군 홈페이지에 게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다.

6종의 지방 공공요금도 월 1회 정도 가격조사를 실시해 가격동향을 파악하고, 상하수도 요금 20% 감면, 쓰레기 종량제 봉투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며 12개소 착한가격업소를 지정·운영하고 있다.

특히 물가 안정 취약시기인 설, 추석, 행락철에는 물가안정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해 물가관리를 총괄 조정하고, 음식업, 개인서비스업 등의 종사자로 구성된 4개반 26명의 합동지도 단속반으로 성수품 물가를 잡는다.

명절 장보기행사와 연계한 물가안정캠페인도 연2회 추진해 명절분위기에 편승한 요금 인상 차단에 군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한다.

이와 함께 군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과 소비자 권익 강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원산지 표시위반, 위조상품 등 부정상거래 단속을 연 2회 실시하며, 통신, 방문 등 특수판매업 지도·점검도 연 4회 실시한다.

또한 복권·대부업 운영 실태 점검 연2회, 소비자 교육 및 이동소비생활센터를 연6회 운영해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 확보키로 했다.

특히 현장 중심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건전하고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유도하는 등 물가안정 분위기 확산과 소비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윤영웅 경제과장은 "물가안정 대책의 내실있는 추진과 집중 관리로 물가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서민생활이 좀 더 활기를 얻고 합리적인 소비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