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6.14 14:06:07
  • 최종수정2017.06.14 17:43:15
[충북일보] 저출산 여파로 신생아 수가 줄고 있다. 그러나 노인인구는 늘어나는 인구절벽 시대다.

지방자치단체마다 저출산을 극복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하지만 출산 인프라를 제대로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분만 병원 감소는 치명적이다. 신생아 집중치료실 부족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최근 결혼 부부의 연령은 과거에 비해 아주 높아졌다. 그러다 보니 고령 산모·조산 산모도 늘고 있다. 인공임신 시술 등에 따른 다태아 산모도 증가하고 있다. 고령 임산부들의 걱정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고위험 가능성이 있는 산모와 신생아는 늘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산'으로 분류하는 35세 이상의 임신부가 점차 늘고 있기 때문이다. 1990년의 10배 수준이라고 한다. 대부분 합병증 임신 및 고위험 분만이다.

충북지역을 살펴보면 지난 2015년 35~39세 여성 인구 1천 명 당 44.8명이 출산했다. 이는 전년 38.8명보다 증가한 수치다. 44~44세 여성인구 연령별 출산율도 지난 2014년 5.1명에서 1년 새 5.4명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충북지역엔 이들을 적절히 치료할만한 인프라가 별로 없다. 타 시·도에 비해 신생아중환자실이 턱없이 부족하다. 대전만 해도 100병상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충북의 미숙아 환자들이 대부분 대전으로 가는 이유는 여기 있다.

OECD 선진국들은 사회와 국가가 함께 아이를 키운다. 그렇게 포괄적인 육아지원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우리도 이런 시스템을 만들지 못하면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 낡은 출산 인프라로 저출산을 극복할 수는 없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악순환이 거듭될 수밖에 없다. 우선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는 의료 시설과 장비가 갖춰져야 한다. 그런 다음 경험 많은 의료진을 구축해야 한다. 고위험 산모의 분만은 자칫 심각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정부의 전공의 정원 감소 정책까지 맞물려 산부인과 신규 전문의 배출이 급감했다. 산부인과 의사들이 꼽는 어려움은 다양하다. 일단 산부인과나 마취과 전문의를 구하는 게 어렵다. 24시간 분만 시스템에 필수인 야간 당직 인력도 부족하다.

응급 상황 시 이송 체계도 미비하다. 한 마디로 의료 분쟁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기존의 출산 시스템은 이미 낡아 버린 상태다. 조금씩 개선해서는 아무 것도 해결할 수 없다. 저출산 시대에 적합한 새롭고 안전한 출산 인프라 구축이 절실하다.

고위험 산모 이송 및 연계 체계부터 신속하게 구축해야 한다. 때마침 보건복지부가 신생아중환자실 부족 지역을 대상으로 오는 20일까지 '신생아 집중치료지역센터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 중이다. 전액 국비(병상당 150만 원) 사업이다.

충북도는 미래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 분만취약지가 많은 강원도의 '안전한 출산 인프라 구축 사업'이 좋은 예다. 강원도는 2015년도부터 기존의 출산 인프라를 활용해 분만 취약지 임신부를 관리하고 있다.

무엇보다 낡은 출산 인프라를 바꾸기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통합된 노력이 필요하다. 안전한 출산 인프라 구축이 저출산을 극복하는 출발점이다. 우리의 의료보험 시스템은 전 세계가 부러워할 정도다.

출산 과정에서 죽어 가는 안타까운 산모가 있어서는 안 된다. 충북도는 하루 빨리 출산 인프라 개선에 나서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