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취임식 미룬 김동연號, 본격 업무 돌입

문 정부, 예산전문가 출신 첫 경제부총리에 기대 커
부동산과열·가계부채 해소방안에 초점
13일 부동산시장 동향 점검하는 간담회 개최

  • 웹출고시간2017.06.12 18:44:08
  • 최종수정2017.06.12 18:44:08
[충북일보=서울]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12일 취임식도 미루고 임기 첫날부터 본격 업무에 들어갔다.

김 부총리는 충북 음성 출신으로 지역민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사사로운 정에 한눈을 팔 시간이 없다.

그는 여야 관계자들을 만나 문재인 정부의 11조2천억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이날 국회로 달려갔다.

당초 이날 예정된 취임식도 15일로 미뤘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후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통과를 위한 시정연설을 하기 전 국회를 예방한 것이다.

김 부총리는 정세균(더불어민주당) 국회의장과 심재철(자유한국당)·박주선(국민의당) 국회부의장을 만나 취임 인사를 했다.

김 부총리는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 이후 이 총리에 이어 단상에 올라 인사말을 했다.

그는 "우리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기재부 장관이란 중책을 맡아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우리 경제가 일자리 확대, 양극화 해소, 성장잠재력 확충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의원님들의 고견을 경청하며 열과 성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예산전문가 중 처음으로 경제부총리에 올랐다.

그만큼 이 정부가 예산과 재정을 통해 일자리 등 대선공약을 실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방증이다.

이번 추경이 문재인 정부의 첫 재정확대정책이라는 측면에서 김 부총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시점이다.

김 부총리는 인사청문회에서도 별다른 흠 없이 장관 후보자 가운데 처음으로 청문회를 거뜬하게 통과했다.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 다소 의견이 다른 부분도 있었지만 소신있는 답변으로 여야 청문회 의원들로부터 좋은 인상을 주었다.

김 부총리는 우선 가계부채가 1천400조원까지 커진 현실에 매스를 대겠다는 생각이다.

그는 13일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부동산 규제와 관련한 간담회를 진행한다.

정부가 일자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돈을 푸는 와중에 부동산시장 과열은 소득주도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뇌관'이 된 만큼 이를 제거할 특단의 조치를 내놓는 것이 김 부총리의 첫 번째 숙제다.

김 부총리는 이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도 첫 회동을 갖는다.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정·통화정책 협력 방안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