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시민단체, 골목상권보호 나섰다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 출범
"이마트 청주TP진출 시도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 위협… 정부 자영업정책 추진에 협조"
'상점 선택은 시민 권리' 논리도

  • 웹출고시간2017.06.12 20:56:44
  • 최종수정2017.06.12 20:56:44

‘유통재벌 입점저지 충북도민대책위원회’가 12일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실에서 출범식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새 정부 기조에 맞춰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상인단체들이 골목상권 보호에 나섰다. 청주테크노폴리스에 입점을 추진 중인 이마트 계열 대규모 점포가 첫 타깃이다.

그러나 소비자 선택권과 지역 경제효과 등을 둘러싼 입점 찬성 의견도 만만치 않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를 주축으로 한 시민사회단체와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 등의 상인단체로 구성된 '유통재벌 입점저지 충북도민대책위원회'는 12일 충북경실련 사무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투쟁을 알렸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유통재벌이 선진 소비환경 구축과 소비 활성화에 도움 될 것이라 한 때 기대했으나 현실은 끝없는 탐욕과 횡포, 골목상권 붕괴, 질 낮은 비정규직 일자리에 불과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이마트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진출 시도에서 보듯 지자체는 유통재벌의 입점을 투자 유치로 포장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에 앞장서는 형국"이라며 "이는 한 손으로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면서 한 손으로 소상공인을 압살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충북도내 곳곳에서 자행되는 유통 재벌 입점 저지를 위한 활동은 물론, 유통 재벌의 폐단을 도민에게 적극 알리고 문재인 정부의 소상공인·자영업 육성 정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며 "유통재벌 유치에 앞장서는 단체장을 견제·비판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심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책위에는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사회적기업활성화 충북네트워크, 충북·청주경실련,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 성안길상인회, 청주수퍼마켓협동조합, 청주나들가게협의회, 청주생활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농산물중도매인연합회 충북지회, 드림플러스 상인회, 제천상인운동본부, 정의당 중소상공인위원회가 참여했다.

이들 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의 유통 대기업 규제 정책과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의 임명으로 앞으로의 활동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대책위와 뜻을 같이 하지 않는 일부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대규모 점포와 골목상권을 선택하는 것은 오로지 소비자의 권리라는 의견이 적잖기 때문. 소상공인들의 생존권 보호 취지에는 공감하나 법이 허용한 선을 넘어선 안 된다는 논리 역시 만만찮다.

청주지역 부동산 커뮤니티의 한 회원은 "이런 식으로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한다면, 이마트 입점이 무산돼도 전통시장엔 가지 않겠다"며 "대기업이 들어와서 성공하느냐 안 하느냐는 오롯이 시민이 결정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지난달 종료된 다음 아고라 서명에서는 총 2천48명이 청주테크노폴리스 부지 내 이마트 입점 찬성 서명을 하기도 했다.

이들은 소비자 권리와 함께 수천명에 달하는 신규 고용창출효과, 지역 내수 활성화, 타 지역 소비자 유입 등을 찬성 근거로 꼽았다.

지역 경제 관계자는 "이렇게까지 찬반 논쟁이 벌어진다면 차라리 시민 공청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